사회복지상담과

스킵네비게이션

학과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1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가족상담및치료 3 2 1
전공과목 선택 사례관리론 3 1 2
전공과목 선택 사회복지실천론 3 1 2
전공과목 선택 사회복지학개론 3 2 1
전공과목 선택 상담이론 3 2 1
전공과목 선택 인간행동과사회환경 3 2 1
전공과목 선택 자원봉사론 3 1 2
전공과목 선택 장애인복지론 3 2 1
전공과목 선택 지역사회복지론 3 2 1
전공과목 선택 프로그램개발과평가 3 1 2
교양과목 필수 기독교와문화 2 2
교양과목 필수 채플 1
교양과목 선택 교양선택(4학점) 4 4
교양과목 선택 복지정보관리 2 1 1
교양과목 선택 성격의재발견 2 2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가족상담및치료 가족상담 및 치료가 발전하게 된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고, 가족상담 및 치료의 기본전제로서 관계심리, 순환적 인과관계, 가족체제의 개념을 학습한다. 또 한국가족의 특성과 가족생활주기 개념을 살펴보면서 우리 가족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나아가 의사소통가족치료이론, 구조적 가족치료이론, 전략적 가족치료이론, 정신분석적 대상관계 가족치료이론, 보웬이론에 대해 체계적으로 살펴본다. 각 이론은 주요개념, 가족역기능의 원인, 상담목표, 상담기법의 순으로 학습한다.
사례관리론 사례관리는 1970년대 미국에서 등장한 새로운 사회복지실천방법중의 하다로, 인간서비스 전달체계와 제반모델들의 원칙과 이러한 원칙들이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적용되는 과정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둔다. 내용은 사례관리의 개념, 특징, 역사, 사례관리모델, 사례관리실천과정, 사례관리자의 역할, 개인 및 지역사뢰의 자원체계를 사정하고 활용하는 방법, 사례관리의 적용 등에 초점을 둔다.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의 개념, 이론적 배경, 기본원리, 문제해결과정에 관한 지식과 기술, 실천분야에 있어서 사회사업가의 자질과 역할을 학습한다. 이 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 철학과 가치, 통합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및 과정론, 각 대상별 실천모델 등을 검토한다.
사회복지학개론 본 과목은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과 가치를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이해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의 개념과 동기, 사회복지의 실천적?제도적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역사적 발달을 이해한 후, 사회복지의 실천적?제도적 방법, 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 등에 대해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쟁점과 전망에 대해 알아본다.
상담이론 상담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상담의 정의, 상담자와 내담자들이 꼭 알아야 할 상담의 기본원리에 관한 이론이다. 상담 실제에 있어서 상담과정과 상담면접에서 사용하는 상담자의 반응기술, 상담목표, 과정, 기법과 상담이론의 최근 동향, 역사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교과목이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이 사회적인 존재로서 살아가는 데 있어서 개인과 사회와의 상호관계를 개인에다 초점을 맞추어 성장단계별로 고찰한다. 그리하여 개인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 가운데에서 인간의 성장과 행동을 이해하고 그의 적응방식을 파악하도록 전문적인 지식과 이론을 습득케 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먼저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사회환경을 이해하기 위해서 가족, 집단, 조직, 사회에 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자원봉사론 자원봉사론은 증가하고 있는 자원봉사의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할 수 있도록 자우너봉사자를 모집, 교육, 관리·지도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자원봉사의 이해와 특성, 외국과 한국의 자원봉사 활동 양상, 자원봉사 관리과정, 자원봉사의 쟁점과 주요 분야 등을 자세히 설명하고 자원봉사활동의 향후 과제 및 전망을 제시한다.
장애인복지론 장애발생의 원인과 예방책, 장애인의 재활을 위한 대책과 서비스를 연구하며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의식을 가지도록 교육한다. 장애인의 권리와 주체적 역량 강화를 위한 사회복지 프로그램, 정책 및 제도 등을 학습하고 시민들의 의식을 비판적으로 알아본다.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접근하는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서 지역사회 원조기술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를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전문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사회복지 현장에서는 클라이언트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는 중요한 활동으로써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프로그램 기획과 설계, 프로그램 실행, 프로그램 평가에 대해 학습한다.
기독교와문화 우리 대학의 창학이념에 따른 기초필수교양과목으로서, 1)신구약성서에 대한 기본적이고 개괄적인 접근, 2)기독교문화와 사회윤리에 대한 비판적 수용, 3)21세기 문화적 상황 속에서 요청되는 경건생활의 실제와 미래지향적 가치관 형성과 실천을 소개한다.
교양선택(4학점)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2개 선택이수)
복지정보관리 사회복지시설 및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조직, 관리를 위해 필요한 기기와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실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성격의재발견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왜 그런 생각이 들고 그렇게 행동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해야 행복하게 살 수 있는지 등에 고민을 하게 되고, 이에 대해 끊임없이 자신을 보다 제대로 이해하고 싶어 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다양한 이론과 활동을 바탕으로 자신과 타인에 대해 객관적으로 파악해 볼 수 있는 자기분석의 기회를 제공하여 개인의 이해를 높이고 성장을 돕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