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디자인과

스킵네비게이션

학과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3D모션그래픽(3) 3 1 2
전공과목 선택 3D모션그래픽(4) 3 1 2
전공과목 선택 BX캡스톤디자인(1) 3 1 2
전공과목 선택 BX캡스톤디자인(2) 3 1 2
전공과목 선택 광고디자인(1) 2 1 1
전공과목 선택 광고디자인(2) 2 1 1
전공과목 선택 동영상콘텐츠디자인(1) 2 1 1
전공과목 선택 동영상콘텐츠디자인(2) 2 1 1
전공과목 선택 웹모바일콘텐츠디자인(1) 3 1 2
전공과목 선택 웹모바일콘텐츠디자인(2) 3 1 2
전공과목 선택 일러스트레이션(1) 2 1 1
전공과목 선택 일러스트레이션(2) 2 1 1
전공과목 선택 패키지디자인(1) 2 1 1
전공과목 선택 패키지디자인(2) 2 1 1
전공과목 선택 패키지디자인실무기초 2 2
전공과목 선택 패키지디자인실무응용 2 2
전공과목 선택 편집디자인(1) 2 1 1
전공과목 선택 편집디자인(2) 2 1 1
전공과목 선택 편집디자인실무기초 2 2
전공과목 선택 편집디자인실무응용 2 2
전공과목 선택 현장실습(2)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3D모션그래픽(3) 2D 모션그래픽에서 3D 모션그래픽으로 디자인 툴의 범위가 확장되는 가운데 시각디자인 분야에서 방송, 광고, 캐릭터 모션 등의 확장 작업에 필수 도구가 될 시네마 4D 프로그램의 모션팩토리 작업을 경험하고 다양한 시각디자인 플랫폼의 응용 가능성을 이해한다.
3D모션그래픽(4) 2D 모션그래픽에서 3D 모션그래픽으로 디자인 툴의 범위가 확장되는 가운데 시각디자인 분야에서 방송, 광고, 캐릭터 모션 등의 확장 작업에 필수 도구가 될 시네마 4D 프로그램의 캐릭터디자인의 모델링과 리깅 작업을 경험하고 다양한 시각디자인 플랫폼의 응용 가능성을 이해한다.
BX캡스톤디자인(1) 브랜드와 소비자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매개체인 BX프로젝트디자인은 시장의 변화와 소비자의 욕구를 지속적으로 분석하며, 기업의 목적과 소비자의 욕구에 맞춘 올바른 디자인을 적용하여 브랜드가 소비자의 기대와 관심을 증폭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BX프로젝트디자인은 다양한 미디어와 브랜드에 대한 직·간접 경험을 통해 브랜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느낌을 시각적 언어를 통해 밖으로 견인하는 역할을 한다. BX프로젝트디자인의 역할은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해 브랜드를 빠르게 인식하게 하고, 선택적 행동까지 이어지게 하는 것이다. 결국 BX프로젝트디자인의 목적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와 아울러 소비자가 그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구축하게 하는 데 있다. 또한 사회문화 현상 연구와 이해의 과정을 담아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BX프로젝트디자인을 수행하는 디자이너 양성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BX캡스톤디자인(2) 브랜드와 소비자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매개체인 BX프로젝트디자인은 시장의 변화와 소비자의 욕구를 지속적으로 분석하며, 기업의 목적과 소비자의 욕구에 맞춘 올바른 디자인을 적용하여 브랜드가 소비자의 기대와 관심을 증폭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BX프로젝트디자인은 다양한 미디어와 브랜드에 대한 직·간접 경험을 통해 브랜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느낌을 시각적 언어를 통해 밖으로 견인하는 역할을 한다. BX프로젝트디자인의 역할은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해 브랜드를 빠르게 인식하게 하고, 선택적 행동까지 이어지게 하는 것이다. 결국 BX프로젝트디자인의 목적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와 아울러 소비자가 그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구축하게 하는 데 있다. 또한 사회문화 현상 연구와 이해의 과정을 담아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BX프로젝트디자인을 수행하는 디자이너 양성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BX프로젝트디자인(2)는 BX프로젝트디자인(1)에 있어 응용 및 상품화 및 전시를 위한 최종 결과물 작업의 확장형태로 이어진다.
광고디자인(1) 광고전략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컨셉부터 콘텐츠제작에 이르는 광고제작 프로세스를 학습하여 광고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차별화된 교육추구
광고디자인(2) 광고전략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컨셉부터 콘텐츠제작에 이르는 광고제작 프로세스를 학습하여 광고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차별화된 교육추구
동영상콘텐츠디자인(1) 4차 산업혁명, 클라우드, 빅데이터, 이러한 용어의 중심에는 컴퓨터 표현 및 분석데이터의 용량 증가가 이유로 존재한다. 이러한 현상은 모바일기기, 사이니지 등 각종 매체에서 동영상의 구현을 용이하게 만들었다. 첨단 IT 기술의 발전과 함께 이 시대는 가히 동영상 매체 전성시대라 할 만큼 다양한 세대를 아우르는 폭 넓은 활용과 인기를 누리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는 기술적 배려를 통해 키오스크, 디지털 사이니지, 유튜브, 카카오 TV 등의 디지털 동영상 광고매체를 주변에서 손쉽게 접할 수 있으며, 전문 방송국이 아니더라도 개인이 독자적으로 1인 미디어를 운용할 수 있는 범용적 동영상 활용시대가 개막되었다고 볼 수 있겠다. 이러한 시대적 트랜드와 변화에 기인하여 시각디자인 분야에서도 산업의 요구에 따른 본격적인 동영상 기반의 교과목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으며, 본 과목은 이러한 요구에 발맞춰 모션그래픽, 동영상 광고, UCC 등 동영상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함으로써 대용량 시대에 있어 매체의 특성과 트랜드의 다변성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감성과 기술의 상호 상생을 위한 트랜디한 시각디자이너 양성을 이뤄내야 할 것이다.
동영상콘텐츠디자인(2) 4차 산업혁명, 클라우드, 빅데이터, 이러한 용어의 중심에는 컴퓨터 표현 및 분석데이터의 용량 증가가 이유로 존재한다. 이러한 현상은 모바일기기, 사이니지 등 각종 매체에서 동영상의 구현을 용이하게 만들었다. 첨단 IT 기술의 발전과 함께 이 시대는 가히 동영상 매체 전성시대라 할 만큼 다양한 세대를 아우르는 폭 넓은 활용과 인기를 누리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는 기술적 배려를 통해 키오스크, 디지털 사이니지, 유튜브, 카카오 TV 등의 디지털 동영상 광고매체를 주변에서 손쉽게 접할 수 있으며, 전문 방송국이 아니더라도 개인이 독자적으로 1인 미디어를 운용할 수 있는 범용적 동영상 활용시대가 개막되었다고 볼 수 있겠다. 이러한 시대적 트랜드와 변화에 기인하여 시각디자인 분야에서도 산업의 요구에 따른 본격적인 동영상 기반의 교과목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으며, 본 과목은 이러한 요구에 발맞춰 모션그래픽, 동영상 광고, UCC 등 동영상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함으로써 대용량 시대에 있어 매체의 특성과 트랜드의 다변성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감성과 기술의 상호 상생을 위한 트랜디한 시각디자이너 양성을 이뤄내야 할 것이다.
웹모바일콘텐츠디자인(1) ○21세기디지털시대의핵심은인터넷과 모바일에있다. ○사용자의 접근성 향상과 안정적인 시스템,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면서 비용의 절감까지 도모할 수 있는 차세대 웹 기술에 대하여 이해 할 수 있는 교육 과정이다.
웹모바일콘텐츠디자인(2) ○본 강의는 UI, UX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디자인 프로세스에 따라 기획, 스토리텔링을 통하여 문제점을 보완하고, 시각화 작업을 통하여 창의적인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디자이너의 역할에만 머무르지 않고 프로세스 전체를 볼 수 있는 안목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이끌 수 있는 역량을 갖추기 위한 목표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 Design planning & Design tactic - Design Process - Designing - Presentation
일러스트레이션(1) 일러스트레이션(1)은 시각디자인의 여러 영역가운데 날로 활용 범위와 그 중요성이 점증하는 일러스트레이션의 전반적인 개요를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발상에서 전개, 정리, 완성의 유기적 전 과정을 습득함을 목적으로한다. 각자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제작이 되도록 하며, 일러스트레이션의 특징인 인간미 발상의 자유로움, 환상적인 상상력, 손에 의한 핸드드로잉으로 제작작가의 체취를 나타낼 수 있는 작품을 제작하도록 하고자 한다.
일러스트레이션(2) 일러스트레이션의 이론적 배경을 완전 숙지하고 각 자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은 작품제작이 되도록 능력과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학습이 되도록 하고자 함
패키지디자인(1) 패키지디자인은 제품이 포장으로 인해 상품이 되어 생산에서 목적지에 도달할 때 까지 여러 유통 과정에 있어 내외적인 조건과 장애로 부터 내용물을 보호하고 상품가치를 손상 시키지 아니하고 목적지에 도달시킬 수 있는 적절한 재료, 용기, 시공하는 기술 등이 필요하다. 또한 패키지디자인의 체계적인 이론과 그에 따른 색채 계획, 타이포, 레이아웃 등 인쇄제작의 결과물을 전제로 한 과정을 거쳐 디자인으로서 대중(소비자)에게 감동과 강인한 인상, 제품을 구매토록 하는 충동을 유발 시킬 수 있는 외적 만족을 줄 수 있어야 한다.
패키지디자인(2) 패키지디자인은 제품이 포장으로 인해 상품이 되어 생산에서 목적지에 도달할 때까지 여러 유통 과정에 있어 내외적인 조건과 장애로부터 내용물을 보호하고 상품 가치를 손상시키지 아니하고 목적지에 도달시킬 수 있는 적절한 재료, 용기, 시공하는 기술 등이 필요하다. 또한 패키지디자인의 체계적인 이론과 그에 따른 색채계획, 타이포, 레이아웃 등 인쇄제작의 결과물을 전제로 한 과정을 거쳐 디자인으로서 대중(소비자)에게 감동과 강인한 인상, 제품을 구매토록 하는 충동을 유발시킬 수 있는 외적 만족을 줄 수 있어야 한다.
패키지디자인실무기초 패키지디자인은 제품이 포장으로 인해 상품이 되어 생산에서 목적지에 도달할 때까지 여러 유통 과정에 있어 내외적인 조건과 장애로부터 내용물을 보호하고 상품가치를 손상 시키지 아니하고 목적지에 도달시킬 수 있는 적절한 재료, 용기, 시공하는 기술 등이 필요하다. 또한 패키지디자인의 체계적인 이론과 그에 따른 색채 계획, 타이포, 레이아웃 등 인쇄제작의 결과물을 전제로 한 과정을 거쳐 디자인으로서 대중(소비자)에게 감동과 강인한 인상, 제품을 구매토록 하는 충동을 유발 시킬 수 있는 외적 만족을 줄 수 있어야 한다.
패키지디자인실무응용 패키지디자인은 제품이 포장으로 인해 상품이 되어 생산에서 목적지에 도달할 때까지 여러 유통 과정에 있어 내외적인 조건과 장애로부터 내용물을 보호하고 상품 가치를 손상시키지 아니하고 목적지에 도달시킬 수 있는 적절한 재료, 용기, 시공하는 기술 등이 필요하다. 또한 패키지디자인의 체계적인 이론과 그에 따른 색채계획, 타이포, 레이아웃 등 인쇄제작의 결과물을 전제로 한 과정을 거쳐 디자인으로서 대중(소비자)에게 감동과 강인한 인상, 제품을 구매토록 하는 충동을 유발시킬 수 있는 외적 만족을 줄 수 있어야 한다.
편집디자인(1) 정보화 시대에 맞는 각종 정보를 다양한 매체로 편집디자인하여 출판물, e-book, 온오프라인광고물, 홍보물 등 어떤실무에도 가능한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인력양성
편집디자인(2) 정보화 시대에 맞는 각종 정보를 다양한 매체로 편집디자인하여 출판물, e-book, 온오프라인광고물, 홍보물 등 어떤실무에도 가능한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인력양성
편집디자인실무기초 정보화 시대에 맞는 각종 정보를 다양한 매체로 편집디자인하여 출판물, e-book, 온오프라인광고물, 홍보물 등 어떤실무에도 가능한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인력양성 교과목이다.
편집디자인실무응용 정보화 시대에 맞는 각종 정보를 다양한 매체로 편집디자인하여 출판물, e-book, 온오프라인광고물, 홍보물 등 어떤실무에도 가능한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인력양성 교과목이다.
현장실습(2) 기존의 현장실습시간을 확대하여 학생들에게 동기부여 및 현장감을 심어주는데 기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