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치료과

스킵네비게이션

  • 국가고시 자격증 93프로이상
  • 높은 취업률 낮은 이직률
사이트맵
학과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구개열언어재활 3 1 2
전공과목 선택 다문화와의사소통 3 1 2
전공과목 선택 말운동장애 3 1 2
전공과목 선택 미술치료학개론 2 2
전공과목 선택 신경언어장애 3 2 1
전공과목 선택 언어발달장애 3 2 1
전공과목 선택 언어재활관찰 3 1 2
전공과목 선택 유창성장애 3 2 1
전공과목 선택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3 1 2
전공과목 선택 조음음운장애 3 2 1
전공과목 선택 지적장애언어재활 3 1 2
전공과목 선택 청각장애언어재활 3 1 2
전공과목 선택 학습장애언어재활 3 1 2
교양과목 선택 교양선택(4학점) 4 4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구개열언어재활 공명장애와 조음장애의 대표적인 원인이 되는 구순·구개열에 대한 구조 및 기능상 특성을 이해하고 의사소통 능력 관련 진단과 언어재활을 실시하기 위한 이론과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다문화와의사소통 다문화 가족을 위한 언어중재와 이중언어발달과 관련된 이론과 실제 지식을 이해하여 실제 다문화 가족에 대한 언어 중재에 적용하기 위한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말운동장애 신경계 관련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여 각 말운동장애 하위 유형별 말특성과 의사소통 기능의 진단 및 언어재활 방법과 관련된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미술치료학개론 미술치료에 대한 정의, 미술치료의 요소, 미술치료의 역사, 미술치료의 단계와 사례, 유형별 미술치료 등 미술치료 전반에 대한 기초적 개념을 다룬다.
신경언어장애 신경계에 대한 해부와 기능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신경계 손상으로 인한 말, 언어장애의 원인과 증상을 학습하고 의사소통 기능을 진단 하고 언어재활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언어발달장애 아동의 언어발달 단계별 특징에 대한 개념을 습득하고, 발달 단계 별 증상과 구체적인 치료 방법을 습득하고, 다양한 언어발달장애의 개념을 학습하여 이후 언어치료를 위한 평가와 치료 방법을 학습한다.
언어재활관찰 언어재활의 준비 과정으로서 각 의사소통장애인에 대한 진단과 언어재활 기술을 직·간접적으로 습득하고 관련 보고서를 작성하고 제출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유창성장애 유창성장애의 원인, 진단 및 언어재활 기법과 관련된 전문지식을 이해하여 각 유창성장애인에게 적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다양한 의사소통장애 영역별 정의와 특성을 이해하여 언어재활 진단 및 평가에 적용할 수 있는 각 검사도구의 사용법과 평가 과정을 학습한다.
조음음운장애 조음 및 음운발달과 조음음운장애의 정의, 분류, 원인과 다양한 언어학적 특성 등과 관련된 전반적인 이론을 학습하여 진단과 다양한 언어재활 방법 관련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지적장애언어재활 지적장애의 정의, 일반적 특성 및 언어적 특성 등을 이해하고 의사소통 기능의 진단 및 언어재활 방법 관련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청각장애언어재활 청각장애의 정의, 분류 및 청각 재활에 필수적인 보청기와 인공와우 등을 포함한 청력 보조기기를 이해하고 이후 언어재활 및 청능재활 진단 및 치료에 적용하는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학습장애언어재활 학습장애의 정의, 원인 및 하위 유형별 특성을 배우고, 이후 읽기 및 쓰기 영역에 중점을 둔 진단과 언어재활에 적용하는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교양선택(4학점)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2개 선택이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