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치료과

스킵네비게이션

  • 국가고시 자격증 93프로이상
  • 높은 취업률 낮은 이직률
사이트맵
학과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1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매체연구및실습 3 3
전공과목 선택 문제행동언어재활 3 1 2
전공과목 선택 미술치료학개론 3 3
전공과목 선택 시니어미술표현기법 3 3
전공과목 선택 언어기관해부생리 3 3
전공과목 선택 언어발달 3 3
전공과목 선택 언어학 3 3
전공과목 선택 음운론 3 3
전공과목 선택 의사소통장애개론 3 3
전공과목 선택 자폐범주장애언어재활 3 1 2
교양과목 필수 기독교와문화 2 2
교양과목 필수 채플 1
교양과목 선택 교양선택(4학점) 4 4 4 4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매체연구및실습 미술매체가 가진 치료적 속성을 이해하고 이의 다양한 활용을 탐구함으로써 현장 적용력을 기른다.
문제행동언어재활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와 그 문제행동을 수정해 가는 기본원리와 기법을 익혀 언어재활 대상자의 언어를 관찰하고 기록하여 언어재활 평가 및 언어재활에 적용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미술치료학개론 미술치료에 대한 정의, 미술치료의 요소, 미술치료의 역사, 미술치료의 단계와 사례 등 미술치료의 기반이 되는 미술치료 전반에 대한 기초적 개념을 습득한다.
시니어미술표현기법 미술치료에 대한 정의, 미술치료의 요소, 미술치료의 역사, 미술치료의 단계와 사례 등 미술치료 전반에 대한 기초적 개념을 다룬다.
언어기관해부생리 의사소통 관련 기관들의 해부 및 기능을 이해하여 의사소통장애 관련 기초 지식을 학습한다.
언어발달 정상 언어발달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여 언어발달장애의 언어 영역별 특성에 대한 지식을 학습한다.
언어학 한국어의 형태론 및 통사론을 이해하고 분석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이를 의사소통장애 아동 및 성인 언어치료 진단 및 평가 중재에 적용할 수 있다.
음운론 한국어 말소리의 특징과 쳬계를 이해하여 이후 조음음운장애 평가와 언어재활 관련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의사소통장애개론 -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과 언어재활사에 대한 내용 이해 -언어발달, 말과학, 말ㆍ언어기관의 해부 및 생리, 아동 언어장애, 신경 말 ㆍ언어장애, 조음ㆍ음운발달 및 장애, 유창성장애, 음성장애 등 주요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이론, 진단 및 평가에 대한 내용을 소개
자폐범주장애언어재활 자폐범주장애의 정의, 인지, 사회성 등에 대한 전반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이후 의사소통 기능 진단과 언어재활을 위한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기독교와문화 기독교 신앙과 정신의 근본인 신구약성경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기독교선진문화 및 사회윤리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통해 21세기 글로벌 문화 환경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전문직업인의 가치관을 모색해본다.
채플 1.신구약성서에 계시된 창조와 구원의 진리에 대한 소개, 2.21세기 세계와 문화환경의 비판적 이해와 자율적 적용
교양선택(4학점)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2개 선택이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