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행정과

스킵네비게이션

POPUP ZONE

한마음 한걸음으로 새로운 계명문화대학교를 만들어갑니다.

  • 2023년 경찰공무원 최종합격
사이트맵
학과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경찰실무영어(1) 3 1 2
전공과목 선택 경찰실무영어(2) 3 1 2
전공과목 선택 경찰조직관리 3 3
전공과목 선택 경찰행정법 3 3
전공과목 선택 범죄예방론 2 2
전공과목 선택 범죄학 3 3
전공과목 선택 소송실무캡스톤디자인 2 2
전공과목 선택 시큐리티실무 3 1 2
전공과목 선택 자치경찰실무 3 1 2
전공과목 선택 체포술(1) 2 2
전공과목 선택 체포술(2) 2 2
전공과목 선택 행정법 3 3
전공과목 선택 행정학개론 3 3
전공과목 선택 현장실습(2)
전공과목 선택 현장연수 17
전공과목 선택 형사법연습 3 1 2
전공과목 선택 형사소송법 3 1 2
교양과목 필수 사회봉사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경찰실무영어(1) 국제화시대에 따른 외국인 범죄의 증가와 그에 따른 대 외국인수사 및 정보 수집, 그리고 외국인 관광객의 증가에 따른 안내 및 봉사 서비스 등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무 중심의 전문 영어를 습득하며, 경찰공무원 기출문제를 중심의 실전대비 연습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높인다.
경찰실무영어(2) 경찰공무원 채용시험에 대한 집중적인 대비를 위해 경찰영어(1),(2)에서 학습한 기본적인 문법과 경찰실무영어 (1)에서 학습한 어휘력 및 문장이해력과 출제 패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어휘, 숙어를 체계적이고 집중적으로 학습하며, 다양한 주제 영역의 출제지문을 이해하고 제한시간 내에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경찰 실무 영역과 관련된 다양한 지문을 학습함으로써 실무에 대한 이해와 대응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경찰조직관리 경찰조직의 특수성과 중요도에 따라 경찰조직의 지도이념 및 구조와 기능 등 경찰조직관리 전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이를 통해 조직이해능력(조직체계 이해능력), 대인관계능력(리더십 능력, 갈등관리 능력)등을 제고하고자 함.
경찰행정법 행정법상의 경찰의 개념·경찰제도·경찰의 종류 등을 살펴보고 경찰의 조직과 작용 등에 관련된 경찰행정법규의 이해를 도모하며, 민주적이고 합법적으로 경찰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습득시킨다.
범죄예방론 범죄예방론 교과목은 지역사회의 다양한 사회문제들에 대한 이해 도모, 원인규명, 실태파악, 지역주체의 대응방안, 경찰활동의 다양화 및 역할을 이해 하고 범죄학의 사회해체이론, 하위문화이론, 범죄기회이론, 지역사회경찰론, 문제지향적 경찰론, 환경설계를 통한 범죄예방론을 심도 깊게 학습할 수 있는 교과목임
범죄학 범죄학은 인류사회에 팽배해 있는 범죄문제를 분석하고 연구함으로써 범죄의 원인을 규명하고 범죄의 예방대책을 탐구하는 학문으로 범죄원인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고 현대사회의 범죄유형과 범죄의 예방 및 피해자 지원 그리고 최근의 범죄이론에 대한 발전동향을 배울 수 있는 과목이다.
소송실무캡스톤디자인 사회적으로 문제 되는 사건들에 대하여 각각의 논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해결해 보는 등 기존 법 규정의 정확한 이해와 새로운 정책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시큐리티실무 본 교과목은 보안요원 및 경호원 양성을 위한 실무수업으로 보안 및 경호 관련 산업체에서 필요한 정보, 기술, 태도 등을 습득하기 위한 과목이다.
자치경찰실무 경찰의 정치적 중립과 진정한 지방분권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자치경찰제 도입의 필요성과 문제점 그리고 자치경찰제 모형 제시 등을 통해 선진경찰이 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체포술(1) 유도정신을 함량하고 유도기술의 원리를 체득하여 장래(경호)업무 수행시 예견되는 범인으로 부터의 공격과 저항에 자신과 시민의 안전을 대처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체포술(2) 경찰의 직무를 원만히 수행하기 위하여 직업의 특성상 신체적 체격적인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 우선으로 자신의 신체를 보호하는 호신술로서의 체력을 육성, 어떤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범인을 체포할 수 있는 강인한 신체를 겸비해야 할 것이다.
행정법 행정권의 조직 및 작용에 관한 공법이다. 근대 법치국가에서는 행정권 행사의 자의를 방지하기 위하여 권력분립을 전제로 하여 입법부가 제정하는 법률에 의해 행정을 수행하게 한다. 행정권과 시민과의 관계를 규율하는 행정법은 행정에 관한 고유하고 특수한 법체계를 지니고 있다.
행정학개론 본 교과는 정부의 활동인 행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행정학의 기초이론, 정책론, 조직 및 인사, 예산, 지방자치에 관한 이론 및 내용들을 습득함으로써 현대의 정부를 이해하고 조직에서의 합리적 의사결정 및 집행능력을 높이도록 하는 데 있다.
현장실습(2) 기존의 현장실습시간을 확대하여 학생들에게 동기부여 및 현장감을 심어주는데 기여한다.
현장연수 산업체에서 직접 실무기술을 학습한다.
형사법연습 우리나라는 성문법국가이나, 판례의 체계적 이해는 법률이해의 전제라 할 수 있고, 법원의 법률해석 결과인 판결에 의해서 법규범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판례를 중심으로 범죄의 성립 및 형사소송법적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
형사소송법 형사소송법 과목에서 습득한 지식을 토대로 수사절차 및 공판절차, 증거법, 특별소송 절차, 상소제도 등 형사소송실무에 대한 심화학습을 하는 교과목이다
사회봉사 우리대학 학생들로 하여금 “진리와 정의와 사랑의 나라를 위하여”라는 계명문화대학의 교육이념과 건학정신을 개인의 생활에서 보다 구체화하고, 학교사랑, 나라사랑, 그리고 인류사랑을 몸소 실천하는 강한 실천력을 함양케 함으로써 생활 속의 이웃사랑이라는 원만하고도 통합적인 인격을 형성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