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행정과

스킵네비게이션

POPUP ZONE

한마음 한걸음으로 새로운 계명문화대학교를 만들어갑니다.

  • 2023년 경찰공무원 최종합격
사이트맵
학과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1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경찰경호무술(1) 2 2
전공과목 선택 경찰경호무술(2) 2 2
전공과목 선택 경찰영어(1) 3 1 2
전공과목 선택 경찰영어(2) 3 1 2
전공과목 선택 경찰학개론 3 3
전공과목 선택 경찰학연습 3 1 2
전공과목 선택 과학수사장비실무 2 1 1
전공과목 선택 법학개론 3 3
전공과목 선택 수사 3 1 2
전공과목 선택 헌법 3 3
전공과목 선택 형법각론 3 3
전공과목 선택 형법총론 3 3
교양과목 필수 기독교와문화 2 2
교양과목 필수 채플 1
교양과목 선택 교양선택(2학점) 2 2
교양과목 선택 교양선택(4학점) 4 4
교양과목 선택 컴퓨터활용 2 1 1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경찰경호무술(1) 강인한 신체와 정신력 함양을 위한 반복 수련으로 장래 경찰·경호 업무 수행시 범인의 공격과 저항으로부터 자신과 국민을 보호하고, 제압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될 것이다.
경찰경호무술(2) 강인한 신체와 정신력 함양을 위한 반복 수련으로 장래 경찰·경호 업무 수행시 범인의 공격과 저항으로부터 자신과 국민을 보호하고, 제압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될 것이다.
경찰영어(1) 본 강좌는 경찰직 공무원 채용시험에 효과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영어실력의 기초를 다지는 것에 그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하여 문장구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력 증강을 중심으로 출제빈도가 높은 어휘를 점검하고 실전문제에 대한 응용력을 배양함으로써 실전에 대비하도록 한다.
경찰영어(2) 본 강좌는 경찰직 공무원 기출문제를 심층적으로 다룸으로써 실전문제에 대한 응용력을 배양하는 것에 목표를 둔다. 경찰영어(1)에서 배양한 문법적인 사항을 점검하고, 온라인 동영상 강의 활용 및 모의고사 DB를 이용하여 빈출 문제에 대한 대비를 강화하도록 한다.
경찰학개론 경찰학의기초, 한국경찰의 역사와 제도, 경찰활동의 법적토대, 경찰관리, 경찰통제, 향후 한국경찰의 과제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된다.
경찰학연습 경찰학의기초, 한국경찰의 역사와 제도, 경찰활동의 법적토대, 경찰관리, 경찰통제, 향후 한국경찰의 과제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된다
과학수사장비실무 범죄현장의 증거물 수집을 통한 범인 검거 및 유죄판결을 위해 과학적인 방법에 의한 수사를 통해 범인의 조기 검거 및 유죄판결을 위한 과학수사 기법 등을 배우고 경찰관이 사용하는 장비종류, 사용요건, 실제장비운용의 실습을 통해 치안인력으로서의 역량을 키우는 과목임.
법학개론 본 강의는 학생들이 법학의 전반적 기초지식을 습득하여 앞으로의 경찰행정과 관련된 법학학문에의 입문에 이바지함과 동시에 우리의 다난한 생활관계 속에서 마주치는 법적 문제들을 바르게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이다.
수사 수사학이란 형사사건이 발생했을 때 사안의 진상을 명백히 하고 범인을 검거하고 증거를 수집하여 누구라도 그 진실을 부인할 수 없는 과학적 수사로 증거를 바탕으로 그 범인의 과거의 위법행위를 국가의 형벌권을 행사하기 위하여 공소를 제기하고 이를 유지하는 일련의 활동이다.
헌법 헌법은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하는 법으로 헌법학의 기본적인 이론과 헌법법리를 통해 헌법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음
형법각론 형법의 의의,개인적 법익에 대한 죄,사회적 법익에 대한 죄,국가적 법익에 대한 죄에 대하여 경찰실무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연마 하고자 한다.
형법총론 형법은 크게 형법총론과 형법각론으로 구성되어있다. 그 중 형법총론은 형법의 배경, 형법의 연혁을 비롯하여 범죄성립요건과 형법의 구성요건체계, 위법성조각사유, 책임론, 미수론, 공범론, 죄수론 및 형벌론에 대한 형법의 일반이론을 습득하여 형법각론을 배울 수 있는 기초를 다지는 교과목이다.
기독교와문화 기독교 신앙과 정신의 근본인 신구약성경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기독교선진문화 및 사회윤리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통해 21세기 글로벌 문화 환경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전문직업인의 가치관을 모색해본다.
채플 1.신구약성서에 계시된 창조와 구원의 진리에 대한 소개, 2.21세기 세계와 문화환경의 비판적 이해와 자율적 적용
교양선택(2학점)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1개 선택이수)
교양선택(4학점)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2개 선택이수)
컴퓨터활용 기업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여 업무수행에 적절하도록 조직,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스프레드시트인 엑셀을 이용하여 실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