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토탈케어과

스킵네비게이션

교과과정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1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기초사회화훈련 3 1 2
동물간호학 3 3
동물보건복지및법규 2 2
동물보건행동학및실습 3 1 2
동물질병학 3 3
동물해부생리학및실습 3 1 2
반려견품종학 2 2
반려동물기초미용 3 1 2
반려동물기초훈련 3 1 2
반려동물심사기법 3 1 2
반려동물일반미용 3 3
반려동물훈련 3 1 2
일상케어미용 3 3
펫푸드영양학 3 1 2
교양과목 선택 교양선택(4학점) 4 4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기초사회화훈련 유치원, 호텔, 훈련소 입소견의 기초 사회화 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통해 기본 기술을 습득한다.
동물간호학 동물간호학은 안간과 동물의 상호작용, 반려동물의 해부생리, 유전학, 응급처치, 감염병의 예방,, 반려동물치과, 외과간호 등에 대해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을 통해 동물 관리를 위한 기본 지식을 함양하고 실무현장에서 동물과 사람간의 보건 위생 향상에 기여한다.
동물보건복지및법규 본 교과목은 동물복지와 동물 관련법의 주요 내용을 최근 사회 이슈와 접목하여 강의함으로서 과목?이수 후 동물 관련 업무 전반에서 생명윤리의식을 공고히 하고 전문성을 발휘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한다.
동물보건행동학및실습 동물보건행동학및실습을 통해 반려동물의 올바른 사회 정착과 반려 문화의 확산을 위해 반려동물의 행동, 습성 및 심리를 탐구한다.
동물질병학 동물질병학은 질병 발생의 원인과 기전, 임상증상, 질병의 진행 경과 및 예후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본 교과목을 통해 반려동물의 질환을 사전에 예방하여 동물의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의 징후를 찾아내어 동물 간호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 지식을 함양한다.
동물해부생리학및실습 동물 해부생리학및실습은 동물보건 간호학의 기초 지식이 되는 반려동물의 구조와 형태 및 기능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본 교과목을 통해 각 기관의 계통과 기능적 관계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유기체로서 동물의 생리적 기능과 질환의 연계성을 이해한다.
반려견품종학 반려동물품종학은 반려동물의 기원과 역사, 반려동물의 신체 구조, 반려동물의 품종과 품종별 특징 및 관리방법 등에 대한 이론강의를 통해 반려동물 전문가로서 기초 지식을 학습하고 올바른 반려동물 산업 문화 선도를 위한 자질을 배양한다.
반려동물기초미용 반려동물 기초 미용은 동물 미용의 가장 기본 단계로서 미용에 대한 기초지식을 배우고 반려동물 미용을 위한 안전·위생관리, 미용 도구 관리·사용법, 목욕 및 기본 미용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반려동물기초훈련 반려동물 기초 훈련은 반려견 훈련의 입문 과정으로 개의 습성과 행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를 다루는 요령을 습득하고 반려견 관련 기초 지식 및 기술을 익히는 교과목이다.
반려동물심사기법 반려동물심사기법은 도그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핸들러의 역할, 핸들링 방법, 도그쇼 준비 과정, 동물의 심사방법 등에 대해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을 통해 심사기법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도그쇼 출전을 위한 쇼 독의 준비 및 훈련 과정에 적용할 수 있다.
반려동물일반미용 반려동물 일반미용은 동물의 기본 미용법에 대한 이론 강의와 푸들의 램클립을 위한 실습 과목으로 반려동물 응용 미용을 위한 기본 기술을 습득한다.
반려동물훈련 반려동물 훈련은 반려동물 기초 훈련을 바탕으로 보다 심화된 동물 훈련법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일상케어미용 유치원, 호텔, 훈련소 입소견의 기본 Grooming법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통해 기본 기술을 습득한다.
펫푸드영양학 펫푸드 영양학은 동물이 필요로 하는 각 영양소 성분과 영양소의 소화생리, 동물의 영양 관리, 사료에 대해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을 통해 동물의 생애주기와 개체별 영양요구량을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사료를 선정함으로써 반려동물전문가로서 영양학적 지식을 습득한다.
교양선택(4학점)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2개 선택이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