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

스킵네비게이션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4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필수 간호관리학2 2 2
전공과목 필수 간호관리학실습 1 3
전공과목 필수 보건의료법규 2 2
전공과목 필수 성인간호학4 2 2
전공과목 필수 성인간호학5 2 2
전공과목 필수 성인간호학실습3 2 6
전공과목 필수 시뮬레이션실습 1 2
전공과목 필수 아동간호학4 1 1
전공과목 필수 아동간호학실습3 1 3
전공과목 필수 여성건강간호학4 1 1
전공과목 필수 여성건강간호학실습3 1 3
전공과목 필수 정신간호학3 1 1
전공과목 필수 정신간호학4 1 1
전공과목 필수 정신간호학실습1 2 6
전공과목 필수 정신간호학실습2 1 3
전공과목 필수 종합역량평가
전공과목 필수 지역사회간호학4 1 1
전공과목 필수 지역사회간호학실습3 1 3
전공과목 필수 통합시뮬레이션실습 1 2
전공과목 필수 통합임상실습 2 6
전공과목 선택 간호통계및실습 1 1
전공과목 선택 국제간호 2 2
전공과목 선택 중환자간호 2 2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간호관리학2 본 교과목은 간호관리의 기본적인 과정 및 각 과정에서 요구되는 관리 기능과 관리기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하고 간호관리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능력과 태도에 대해 습득한다.
간호관리학실습 본 교과목은 간호관리의 기본적인 과정 및 각 과정에서 요구되는 관리 기능과 관리기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하고 간호관리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능력과 태도에 대해 습득한다.
보건의료법규 본 교과목은 간호사가 되기 위해 국가고시를 준비하는 필수교과목으로 보건의료현장에서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 직면하게 되는 대상자들의 문제해결을 위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성인간호학4 본 교과목은 신경계, 맥관계, 비뇨기계 건강문제를 지닌 성인 대상자의 간호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본 교과목을 통해 인지조절감각, 활동휴식, 영양대사배설 영역의 간호과정을 학습함으로써 영역별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성인간호학5 본 교과목은 내분비계, 감각계, 피부계 건강문제를 지닌 성인 대상자의 간호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본 교과목을 통해 조절기능장애, 감각기능장애 영역의 간호과정을 학습함으로써 영역별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성인간호학실습3 중증질환으로 중환자실(ICU)에 입원한 성인 대상자의 간호문제 해결을 위하여 비판적 사고로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안전하고 숙련된 간호를 수행하며 지식, 기술, 태도가 통합된 간호실무능력을 함양한다.
시뮬레이션실습 여성건강관련하여 고충실 분만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정상 및 고위험 임신분만여성 간호 및 여성 생식기 질환 간호 등의 지식, 기술, 태도 등의 통합적 능력을 가지고 비판적 사고로 간호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교과목이다
아동간호학4 환아가 가진 질환(뇌기능 및 신경근육, 근골격)의 병태생리, 진단, 치료 및 간호의 원리를 이해하고 환아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임상실무 능력을 향상시킨다.
아동간호학실습3 아동의 성장발달에 따른 특성과 요구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간호사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며 대학병원 급,만성 환아의 건강관리를 제공하는 건강팀의 일원으로서 대상자의 요구상황에 맞는 핵심기본간호 술기를 수행하고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간호문제 해결능력을 함양한다.
여성건강간호학4 본 교과목은 여성생식기 종양문제를 가진 대상자를 이해하고 건강문제에 따른 간호중재를 수행하며, 건강문제에 맞는 적절한 간호중재를 수행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여성건강간호학실습3 본 교과목은 임신 및 여성전반에 걸친 건강문제를 개별적이며 포괄적인 간호를 제공하여 최적의 건강상태를 유지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정신간호학3 본 교과목은 정신간호 대상자(물질관련 및 중독 장애, 성장애, 수면-각성 장애)의 정신건강을 유지 및 증진하기 위하여 정신건강의 생물, 심리, 사회, 문화적인 개념과 인간의 성장발달을 이해하여 이를 토대로 최적의 정신건강상태를 유지하고 개인, 가족, 지역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정신간호학4 본 교과목은 정신간호 대상자(신경발달 장애, 신경인지 장애, 지역사회 정신건강 간호)의 정신건강을 유지 및 증진하기 위하여 정신건강의 생물, 심리, 사회, 문화적인 개념과인간의 성장발달을 이해하여 이를 토대로 최적의 정신건강상태를 유지하고 개인, 가족, 지역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정신간호학실습1 본 교과목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간호대상자와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며, 간호과정을 체계적으로 적용하여 대상자의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정신간호학실습2 본 교과목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간호대상자와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하고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 분야 간 협력 관계를 이해하고 업무조정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종합역량평가 본 교과목은 간호사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 핵심기본간호역량의 성취정도를 분석하여 피드백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부족한 핵심간호역량을 성취할 수 있도록 한다.
지역사회간호학4 지역사회 분야별 간호사업 중 환경보건과 역학이 지역사회에 대상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환경보건과 역학 관련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간호중재를 실무에 적용한다.
지역사회간호학실습3 지역사회 중심 간호센터에서 지역사회 주민들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건교육과 지역사회 자원연계를 포함 대상자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통합시뮬레이션실습 본 교과목은 시뮬레이터 환자를 활용하여 임상상황에서 지식, 기술, 태도 등의 통합적 능력을 가지고 비판적 사고로 간호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임상수행역량을 함양한다.
통합임상실습 통합임상실습은 지금까지 학습된 교양 및 전공지식을 통합하여 간호학문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종합하는 임상실습과목이다. 본 교과목은 학생의 취업 후 현장적응 능력을 높이기 위해 1:1 프리셉터 지도하에 신규간호사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전반적인 간호 실무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간호통계및실습 본 교과목은 간호통계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간호연구에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통계기법을 배우고 그 결과를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통계에 대한 개념과 통계기법을 배우고 직접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한다.
국제간호 본 교과목은 국제화시대에 맞추어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간호사로서의 준비를 위해 수요자인 환자뿐만 아니라 공급자인 의료인으로서 전문지식과 경험, 숙련된 기술을 갖추고 간호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습득한다.
중환자간호 중환자간호의 개념을 익히고, 신체계통별 간호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중환자실에서 전문적인 간호수행을 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