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

스킵네비게이션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3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필수 간호관리학1 1 1
전공과목 필수 성인간호학2 2 2
전공과목 필수 성인간호학3 2 2
전공과목 필수 성인간호학실습1 3 9
전공과목 필수 성인간호학실습2 3 9
전공과목 필수 아동간호학2 1 1
전공과목 필수 아동간호학3 1 1
전공과목 필수 아동간호학실습1 1 3
전공과목 필수 아동간호학실습2 1 3
전공과목 필수 여성건강간호학2 1 1
전공과목 필수 여성건강간호학3 1 1
전공과목 필수 여성건강간호학실습1 1 3
전공과목 필수 여성건강간호학실습2 2 6
전공과목 필수 정신간호학1 1 1
전공과목 필수 정신간호학2 2 2
전공과목 필수 지역사회간호학2 1 1
전공과목 필수 지역사회간호학3 1 1
전공과목 필수 지역사회간호학실습1 1 3
전공과목 필수 지역사회간호학실습2 1 3
전공과목 선택 간호리더십개발 1 1
전공과목 선택 간호연구방법론 2 2
전공과목 선택 간호윤리 1 1
전공과목 선택 간호정보학 2 2
전공과목 선택 노인간호학 1 1
전공과목 선택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2 2
전공과목 선택 상급의학용어 1 1
전공과목 선택 안전과간호 1 1
전공과목 선택 임상의사소통론 1 1
전공과목 선택 질환과영양 1 1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간호관리학1 본 교과목은 간호관리의 기본적인 과정 및 각 과정에서 요구되는 관리 기능과 관리기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하고 간호관리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능력과 태도에 대해 습득한다.
성인간호학2 본 교과목은 호흡계, 간담도계, 근골격계 건강문제를 지닌 성인 대상자의 간호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영양대사배설, 활동휴식 영역의 간호과정을 학습함으로써 영역별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성인간호학3 본 교과목은 성인기에 발생하는 순환기계의 병태생리를 이해하고 이러한 질환을 가진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사정하고, 간호계획 및 수행을 통해 요구를 충족시키고 그 결과를 평가할 수 있다.
성인간호학실습1 본 교과목은 감염과 암, 수술로 입원한 성인대상 환자의 간호문제를 확인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하며 핵심기본간호술을 수행한다.
성인간호학실습2 성인간호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확인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임상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본 실습은 소화기계, 근골격계, 호흡기계, 순환기계 병동을 중심으로 실제적인 간호를 실시함으로서 실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아동간호학2 아동의 성장발달 단계에 따른 건강증진 및 발생가능한 건강문제에 대해 인지하여 비정상적인 증상이나 징후를 이해하고, 호흡기, 위장관계, 심혈관 기능장애 아동의 병태생리, 진단, 치료 및 간호의 원리를 이해하고 환아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임상실무 능력을 향상시킨다.
아동간호학3 환아가 가진 질환(혈액과 면역기능, 종양 아동, 비뇨생식기, 내분비 기능장애)의 병태생리, 진단, 치료 및 간호의 원리를 이해하고 환아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임상실무 능력을 향상시킨다.
아동간호학실습1 정상 신생아의 사정을 통해 신생아의 특성과 요구를 이해하여 건강상태를 유지 증진하며, 고위험 신생아의 건강문제를 확인하고 신생아 신체계측 수행과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아동간호학실습2 아동의 성장발달에 따른 특성과 요구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간호사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며 아동전문병원 급,만성 환아의 건강관리를 제공하는 건강팀의 일원으로서 대상자의 요구상황에 맞는 핵심기본간호 술기를 수행하고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간호문제 해결능력을 함양한다.
여성건강간호학2 본 교과목은 임신 및 분만을 위한 태아건강사정을 이해하고, 고위험 임신, 고위험 분만을 파악하여 건강문제에 맞는 적절한 간호중재를 수행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여성건강간호학3 본 교과목은 정상산욕 및 고위험 산욕 간호중재를 파악하고, 여성 질환에 대한 건강문제에 맞는 적절한 간호중재를 수행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여성건강간호학실습1 본 교과목은 분만요소 및 생리에 따른 분만 1, 2, 3, 4기를 이해하고 각 단계별 분만간호 중재를 수행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여성건강간호학실습2 본 교과목은 고위험 임신 및 산욕, 여성생식기 질환에 따른 건강문제를 개별적이며 포괄적인 간호를 제공하여 최적의 건강상태를 유지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정신간호학1 본 강좌는 정신건강 및 정신 간호의 심리, 사회적 기초, 생물학적 기초 및 생물학적 치료와 의사소통과 치료적 관계, 정신간호과정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이상행동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조현병 간호대상자에게 적용하여 정신건강 회복과 증진을 도울 수 있는 간호수행 능력을 함양한다.
정신간호학2 본 교과목은 정신간호 대상자(기분관련 장애, 불안장애, 강박관련 장애, 외상 및 스트레스 관련 장애, 신체증상관련 장애, 섭식장애, 성격장애)의 정신건강을 유지 및 증진하기 위하여 정신건강의 생물, 심리, 사회, 문화적인 개념과 인간의 성장발달을 이해하여 이를 토대로 최적의 정신건강상태를 유지하고 개인, 가족, 지역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지역사회간호학2 생애주기 인구집단 간호(인구현상의 이해 및 모성보건사업, 영유아보건사업, 가족계획, 노인보건사업)과 건강문제별 인구집단간호(만성질환관리사업, 방문건강관리사업 및 사례관리)에 필요한 간호이론 및 중재를 학습하여, 이를 지역사회 간호실무에 적용한다.
지역사회간호학3 지역사회 일차보건의료 중 산업간호, 학교보건, 재난간호에서의 지역사회간호사의 역할을 학습하고 이를 지역사회 간호실무에 적용한다.
지역사회간호학실습1 지역주민의 일차보건의료를 담당하는 보건소의 기능, 역할 및 조직을 파악하고 보건소에서 실시되고 있는 다양한 간호사업을 수행 관리하고 개인별 보건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지역사회 주민의 보건의료를 충족시키기 위한 간호실무 수행능력을 함양한다.
지역사회간호학실습2 노인인구의 급증에 따른 지역사회 내 요양원의 기능과 보건간호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대상자의 질병관리를 위해 대상자에게 적합한 간호중재술과 보건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지역사회 대상자의 보건의료를 충족시키기 위한 간호실무를 학습한다.
간호리더십개발 본 교과목은 간호전문직으로서 리더십을 발휘하는데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훈련하고 개발시키고자 하며 이를 위해 긍정적 자아상 개발 및 바람직한 간호리더상을 학습한다.
간호연구방법론 본 교과목은 간호학의 이론과 철학을 바탕으로 간호현상을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과학적 접근방법론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학생들은 체계적인 간호연구과정을 학습하고, 과학적인 연구방법론을 적용하여 연구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간호윤리 간호전문직의 특성, 윤리강령, 윤리적 개념과 책임을 이해함으로써 간호전문인으로서의 가치관과 윤리관을 형성하도록 습득한다.
간호정보학 간호실무와 간호서비스 전달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과정을 이해하고, 간호자료, 정보, 지식을 관리하고 처리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노인간호학 본 교과목은 정상 노화과정을 이해하고 노인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문제를 파악하여 노인에게 적합한 간호과정을 적용함으로써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국민의 건강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건강증진사업의 수행방법 중 가장 비중이 크고 효과적인 보건프로그램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지역사회주민의 건강요구도를 사정하여 보건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안전과간호 본 교과목은 보건의료가 갖추어야 할 필수요소 중 하나인 환자안전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환자안전수준을 평가하며 개선방향을 모색할 수 있도록 돕는 교과목이다.
임상의사소통론 본 교과목은 간호사들이 간호사로서 그리고 인간으로서 마땅히 받아야 할 존중과 배려 그리고 지지와 격려 등이 동반되는 인수인계 의사소통의 수행 조건과 방법을 이해함으로써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질환과영양 본 교과목은 영양소의 소화, 흡수, 체내기능 및 대사 과정을 이해하고, 생애주기 및 다양한 질환과의 영양학적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임상간호사로서 영양학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능력과 태도를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