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

스킵네비게이션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필수 기본간호학1 2 2
전공과목 필수 기본간호학2 2 2
전공과목 필수 기본간호학실습1 1 2
전공과목 필수 기본간호학실습2 2 4
전공과목 필수 병리학 2 2
전공과목 필수 병원미생물학 2 2
전공과목 필수 성인간호학1 2 2
전공과목 필수 아동간호학1 2 2
전공과목 필수 여성건강간호학1 2 2
전공과목 필수 인간관계와의사소통 2 2
전공과목 필수 인간성장발달 2 2
전공과목 필수 임상약리학 2 2
전공과목 필수 지역사회간호학1 2 2
전공과목 선택 간호과정과비판적사고 2 2
전공과목 선택 건강사정 1 1
전공과목 선택 건강사정실습 1 2
전공과목 선택 건강증진및보건교육 2 2
교양과목 필수 사회봉사
교양과목 선택 메타버스라이프 2 1 1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기본간호학1 본 교과목은 간호 및 건강에 대한 기본개념을 익히고, 전문직 표준과 병원환경, 인간의 기본요구 중 활력징후, 활동과 운동, 개인위생 수면과 안전, 상처, 영양 및 투약에 대한 사정 및 중재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을 학습한다.
기본간호학2 본 교과목은 인간의 기본요구 중 투약, 감염관리, 배설, 산소화에 대한 사정 및 중재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을 학습한다.
기본간호학실습1 본 교과목은 대상자의 기본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간호술기를 다루는 간호학 입문 교과목으로 입원관리하기, 활력징후, 환자 이동, 억제대 및 침대 난간 사용, 개인위생, 간헐적 위관영양, 투약과 관련된 기본적인 간호술기를 익힌다.
기본간호학실습2 본 교과목은 대상자의 기본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간호술기를 다루는 간호학 입문 교과목으로 투약, 감염관리, 배설간호, 산소화와 관련된 기본적인 간호술기를 익힌다.
병리학 본 교과목은 인체에서 일어나는 모든 질병의 원인과 경과과정 및 결과를 학습하여 임상에서 질병의 징후를 찾아내 정확히 진단하고 전문가적인 간호를 수행하는데 적용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갖춘다.
병원미생물학 본 교과목은 임상현장에서 간호학적으로 중요한 병원미생물(세균, 바이러스, 진균)의 특성을 이해하고 병원체에 대한 방어기전을 알고 간호수행 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함이다.
성인간호학1 본 교과목은 면역, 암, 수술간호, 호스피스와 위장관계 건강문제를 지닌 성인 대상자의 간호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안전과 안위, 영양대사배설 영역의 간호과정을 학습함으로써 영역별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아동간호학1 아동의 성장발달 단계(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학령전기 등)에 따른 건강증진 및 발생가능한 건강문제에 대해 인지하여 비정상적인 증상이나 징후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임상실무 능력을 향상시킨다.
여성건강간호학1 본 교과목은 여성건강의 개념 이해, 여성 및 남성 생식기 구조와 기능, 정상임신(임신 1, 2, 3기 간호), 정상분만(분만 1, 2, 3, 4기 간호) 요소 및 생리를 파악하고, 분만 통증간호을 파악하여 분만간호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인간관계와의사소통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수립하고 효율적인 의사소통 및 상담을 할 수 있는 기본 원리와 이론, 기법을 습득하여, 이를 다양한 상황에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효율적 의사소통 기법을 갈등 상황에 적용하여 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인간성장발달 출생에서 사망(태아기,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 성년기, 중년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영적인 발달과 발달과업을 이해하고, 각 발달 단계별 주요 건강증진과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중재함으로써 인간의 성장발달 과정에서 발생가능한 건강증진과 건강문제를 해결한다.
임상약리학 본 교과목은 간호현장에서 다루어지는 약물에 대한 기초이해를 바탕으로 각 계통별 질환들에 대한 전형적인 약물요법을 파악함으로써, 실제 약물요법을 받고 있는 간호대상자들에게 전문가적인 간호를 수행하는데 적용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갖춘다.
지역사회간호학1 지역사회간호학의 기본 개념, 지역사회간호사의 역할 및 국내외 보건의료 체계의 이해를 바탕으로 가족 대상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간호중재 및 지역사회 보건사업(보건소, 보건진료소 사업) 중재를 수립하여 지역사회 실무에 활용함을 학습한다.
간호과정과비판적사고 비판적 사고의 이해와 적용을 통해 대상자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간호사정, 간호진단, 간호계획, 간호수행, 간호평가의 간호 과정 각 단계를 학습한다.
건강사정 신체검진 방법을 중심으로 대상자의 건강상태를 파악하여 건강 문제를 발견하고 건강 잠재력을 평가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건강사정실습 건강문제의 예후를 평가하며 건강상태에 대한 기초적인 임상 판단 능력을 배양한다.
건강증진및보건교육 대상자의 질병관리 및 예방, 건강유지와 증진을 위해 바람직한 생활양식으로의 변화와 생활양식을 유지, 지속할 수 있도록 하는 보건교육의 기본원리와 방법을 학습하고, 실무현장별 또는 인구집단별 특성을 기반으로 한 구체적인 보건교육의 운영방법을 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사회봉사 우리대학 학생들로 하여금 “진리와 정의와 사랑의 나라를 위하여”라는 계명문화대학의 교육이념과 건학정신을 개인의 생활에서 보다 구체화하고, 학교사랑, 나라사랑, 그리고 인류사랑을 몸소 실천하는 강한 실천력을 함양케 함으로써 생활 속의 이웃사랑이라는 원만하고도 통합적인 인격을 형성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메타버스라이프 물리적 공간을 초월하여 구축되어지고 있는 메타버스(Metevrrse)환경의 실체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실생활에서의 변화 모습을 예측하고 대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메타버스에 대한 정확한 개념의 이해를 바탕으로 현실 세계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각 학과 및 전공별 관련 산업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타버스 형태를 제안하고 구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