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

스킵네비게이션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1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필수 간호학개론 2 2
전공과목 필수 생명윤리학 2 2
전공과목 필수 심리학개론 2 2
전공과목 필수 인체구조와기능1 3 3
전공과목 필수 인체구조와기능2 3 3
전공과목 선택 의학용어 1 1
교양과목 필수 기독교와문화 2 2
교양과목 필수 채플 1
교양과목 선택 교양선택(4학점) 4 4
교양과목 선택 논리적사고와코딩 2 1 1
교양과목 선택 다시읽는역사 2 2
교양과목 선택 비판적사고와창의적해결 2 2
교양과목 선택 성공하는인간관계 2 2
교양과목 선택 애니메이션으로배우는일본어 2 2
교양과목 선택 영화속의음악 2 2
교양과목 선택 자기표현과글쓰기 2 1 1
교양과목 선택 컴퓨터활용 2 1 1
교양과목 선택 해외여행영어회화 2 2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간호학개론 본 교과목은 간호와 간호사의 본질에 대해 인식하고 간호사의 사회적 역할을 정립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간호의 개념과 간호사의 역할, 간호이론 및 간호전문직관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다룬다.
생명윤리학 본 교과목은 생명의료윤리의 원칙 및 쟁점, 간호현장에서의 윤리적 문제, 간호전문직의 특성 등을 함양하여 윤리적 개념, 윤리강령, 윤리적 책임을 이해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심리학개론 본 교과목은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과학적으로 탐구하여 인간의 전반적 심리이해를 통해 실제 생활과 관련되어 자신에게 적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대학생활과 나아가 사회생활에서 여러 가지 문제들에 직면했을 때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인체구조와기능1 본 교과목은 간호학의 기초지식이 되는 인체의 구조와 형태에 대한 학습으로 각 기관의 계통과 기능적 관계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유기체로서의 인체 생리적 기능과 신체질환의 연계성을 이해한다.
인체구조와기능2 본 교과목은 간호학의 기초지식이 되는 인체의 구조와 형태에 대한 학습으로 각 기관의 계통과 기능적 관계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유기체로서의 인체 생리적 기능과 신체질환의 연계성을 이해한다.
의학용어 본 교과목은 간호현장에서 흔히 사용되는 의학용어의 기본용어, 증상적 용어, 치료적 용어, 약어 등을 습득한다.
기독교와문화 기독교 신앙과 정신의 근본인 신구약성경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기독교선진문화 및 사회윤리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통해 21세기 글로벌 문화 환경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전문직업인의 가치관을 모색해본다.
채플 1.신구약성서에 계시된 창조와 구원의 진리에 대한 소개, 2.21세기 세계와 문화환경의 비판적 이해와 자율적 적용
교양선택(4학점)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2개 선택이수)
논리적사고와코딩 실생활의 문제 또는 복잡한 문제를 정보적 사고를 통해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하여 배운다. 컴퓨팅 사고력에 중심이 되는 문제 단순화와 문제 해결 전략에 대한 개념을 쉽게 설명한다.
다시읽는역사 우리의 역사를 선사시대부터 일제강점기까지 고찰하기 위하여 각 시대를 대표하는 문화유산, 특히 세계문화유산과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우리 문화재를 활용하며 더불어 방영된 드라마나 영화 등의 자료도 활용하여 시대와 문화를 이해하는 폭을 넓힌다.
비판적사고와창의적해결 현재 많은 기업과 조직에서 미래 직원의 가장 중요한 덕목 중 하나를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으로 두고 있다. 그리고 일상생활에서도 일상 전반에서 정보를 받아들이고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사고하며, 논리적으로 추론하여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비판적 사고, 타인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감성과 새로운 것을 만드는 창의적사고를 요구한다. 창의적사고의 기본은‘다르게’ 생각하는 것인데, 다르게 생각하기의 시작은 사고의 일상성 탈피이고, 그것은 바로 ‘지금 여기의 생각’을 의심하는 것, 즉 비판적 태도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사고를 촉진하고 활용하는 기술을 기르고자 한다.
성공하는인간관계 사회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인간관계 속의 긴장감, 갈등 등을 슬기롭게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함으로써 친구, 직장생활, 가족 등 매일 부딪히는 인간관계를 원만히 수행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는 능력을 함양한다.
애니메이션으로배우는일본어 대학의 인재양성 목표인 글로컬 문화리더 양성을 위해 개설된 교양과목으로 학생들의 일본어 능력 향상을 위해 대중적 인기가 높은 일본 애니메이션을 통해 학습흥미를 북돋우고, 애니메이션에 나타나는 다양한 일본의 풍습, 기후, 환경, 교육시스템, 경제, 종교, 사회체제 등을 통해 일본어와 일본문화를 배운다.
영화속의음악 여러 장르의 영화 속의 음악을 통해 영화음악사적, 미학적, 인문학적으로 접근함으로써 영화음악의 핵심을 보다 쉽고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으며, 흥미진진한 영화 음악 이야기는 음악의 전문적 지식과 감상의 질을 높일 수 있다.
자기표현과글쓰기 최근 산업 사회는 조직에서의 팀워크와 의사소통 역량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따라서, 자기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타인의 의견을 경청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본 교과는 조직 사회에서 필요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자기 탐색을 통한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자기표현 글쓰기와 타인과의 의사소통 기술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컴퓨터활용 기업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여 업무수행에 적절하도록 조직,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스프레드시트인 엑셀을 이용하여 실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해외여행영어회화 해외여행이 보편화되고 날로 증가하는 추세 속에 해외여행자가 현지에서 원활하게 의사소통을 하고 현지의 문화를 체험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설된 교과목으로, 여행계획 수립, 여행지 선정 및 일정, 비행기 예약, 현지 교통수단 이용, 숙박 및 식사, 쇼핑 및 관람 등 해외여행의 다양한 상황별 영어표현을 습득함으로써 실제 해외여행에 도움을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