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음악학부

스킵네비게이션

학부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1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공연워크샵(1) 2 2
전공과목 선택 공연워크샵(2) 2 2
전공과목 선택 리듬앤스타일 2 2
전공과목 선택 부전공실기(1) 2 2
전공과목 선택 부전공실기(2) 2 2
전공과목 선택 시창과청음(1) 2 1 1
전공과목 선택 시창과청음(2) 2 1 1
전공과목 선택 앙상블워크샵(1) 2 2
전공과목 선택 음악기초의이해 2 1 1
전공과목 선택 전공실기(1) 2 2
전공과목 선택 전공실기(2) 2 2
전공과목 선택 피아노클래스(1) 2 1 1
전공과목 선택 피아노클래스(2) 2 2
전공과목 선택 합창(1) 2 2
전공과목 선택 합창(2) 2 2
전공과목 선택 현장실습(2)
전공과목 선택 화성학 2 2
교양과목 필수 기독교와문화 2 2
교양과목 필수 채플 1
교양과목 선택 교양선택(2학점) 2 2 2 2
교양과목 선택 긍정적사고와자기이해 2 2
교양과목 선택 미디어콘텐츠와문화 2 1 1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공연워크샵(1) 매학기 자신의 전공부분을 준비하여 공개로 연주함으로써 연주자로서의 풍부한 자진과 능력을 갖추게 한다
공연워크샵(2) 매학기 자신의 전공부분을 준비하여 공개로 연주함으로써 연주자로서의 풍부한 자질과 능력을 갖추게 한다
리듬앤스타일 음악을 구성하는 다양한 리듬에 대한 이해와 연주 다양한 리듬의 습득을 통한 다양한 편곡과 작곡 능력 함양
부전공실기(1) 자신의 전공 이외에 음향, 보이스코칭, 기타, 댄스, 연기, 그룹사운드 중 하나를 부전공으로 선택하여 습득하여서 음악의 폭을 넓히고 다양한 음악공부를 하게 한다.
부전공실기(2) 자신의 전공 이외에 음향, 보이스코칭, 기타, 댄스, 연기, 그룹사운드 중 하나를 부전공으로 선택하여 습득하여서 음악의 폭을 넓히고 다양한 음악공부를 하게 한다.
시창과청음(1) 음악의 기초가 되는 리듬, 선율, 화성의 3대 요소를 나누어 지도하며, 이에 음악적인 감각을 지우기 위한 기본적인 시창과 청음의 능력을 향상 시키기 위한 과목
시창과청음(2) 악보를 보고 음을 소리낼 줄 알고 음을 듣고 오선지에 음표를 정확하게 쓸 줄 아는 기본능력을 기른다. 음악의 기초가 되는 음에 대한 감각을 익히는 실기과목이다.
앙상블워크샵(1) 각 악기의 특성과 여러장르의 음악적 특성들을 이해하여 그 바탕으로 앙상블 능력을 갖추게 한다.
음악기초의이해 음악을 이해하고 체험하는데 필요한 기초이론. 즉, 기보와 독보방법, 모든 음악적인 용어와 기호, 그리고 선율, 리듬, 화음 등에 연관된 기초 지식과 그 밖의 여러 기본이 되는 내용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과목이다.
전공실기(1) 보컬 전공자들을 위한 개인레슨
전공실기(2) 전공실기 교수와의 일대일 개인지도를 통해 실기능력을 향상시키고 연주가 될 수 있는 기초를 다진다.
피아노클래스(1) 피아노 비전공학생:음악의 기본되는 악기인 피아노를 올바르게 연주하고 악보보는 능력을 갖게 하여서 음악을 이해하고 표현하는데 도움이 되게 한다. 피아노전공학생: 피아노의 역사와 작곡가별 특징과 악곡을 공부하고 대표되는 곡도 실습하여서 다양한 음악해석과 연주능력을 갖추게 한다.
피아노클래스(2) 음악의 기본이 되는 악기인 피아노를 올바르게 연주하고 악보보는 능력을 갖게 하여서 음악을 이해하고 표현하는데 도움이 되게 한다.
합창(1) 합창을 통해서 각기 다른 파트들의 소리들이 조화 되어 아름다운 성악 앙상블을 이루는것을 직접 경험하게 한다. 지휘자와 호흡하여 음악을 완성하는 훈련도 하게 한다.
합창(2) 합창을 통해서 각기 다른 파트들의 소리들이 조화 되어 아름다운 성악 앙상블을 이루는것을 직접 경험하게 한다. 지휘자와 호흡하여 음악을 완성하는 훈련도 하게 한다.
현장실습(2) 기존의 현장실습시간을 확대하여 학생들에게 동기부여 및 현장감을 심어주는데 기여한다.
화성학 화성학은 음악이론 전반의 기초가 되는 과목이며 작품의 화음 연결구성에 관하여 이해할 수 있게 한다.
기독교와문화 기독교 신앙과 정신의 근본인 신구약성경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기독교선진문화 및 사회윤리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통해 21세기 글로벌 문화 환경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전문직업인의 가치관을 모색해본다.
채플 1.신구약성서에 계시된 창조와 구원의 진리에 대한 소개, 2.21세기 세계와 문화환경의 비판적 이해와 자율적 적용
교양선택(2학점)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1개 선택이수)
긍정적사고와자기이해 자기 탐색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향상 및 문제해결능력 향상
미디어콘텐츠와문화 미디어 사이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다양한 플랫폼들이 생겨나고 있는 현대 시대에 발맞춰 자신의 음악적 역량과 다양한 예술적 스펙트럼을 미디어컨텐츠로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미디어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적 요소와 경험들을 습득하고 경험함으로써 현장에서 요구되는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능력들을 기르는 것이 목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