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과

스킵네비게이션

학과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CAM(1) 3 1 2
전공과목 선택 CAM(2) 3 1 2
전공과목 선택 금형모델링(1) 3 1 2
전공과목 선택 금형모델링(2) 3 1 2
전공과목 선택 기계제작응용(1) 3 1 2
전공과목 선택 기계제작응용(2) 3 1 2
전공과목 선택 미래모빌리티공학 3 3
전공과목 선택 전공역량심화(1) 3 1 2
전공과목 선택 전공역량심화(2) 3 1 2
전공과목 선택 차량비전시스템 3 3
전공과목 선택 특수용접실습(2) 3 1 2
전공과목 선택 특수용접실습(3) 3 1 2
전공과목 선택 현장실습(2)
전공과목 선택 현장연수 17
교양과목 필수 사회봉사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CAM(1) 본 교과목은 금형재료를 가공하기 위한 CAM 작업을 수행한 후, 적절한 NC 코드를 추출하는 기술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CAM(2) 본 교과목은 CAM 작업을 통해 NC 코드를 추출하고, 이를 이용하여 머시닝센터로 금형재료를 가공하는 기술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금형모델링(1) 본 교과목은 2D 및 3D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금형조립도, 부품도, 가공지원 도면을 작성하고 3D 모델링 작업을 수행하는 교과목이다.
금형모델링(2) 본 교과목은 2D 및 3D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금형조립도, 부품도, 가공지원 도면을 작성하고 3D 모델링 작업을 수행하는 교과목이다.
기계제작응용(1) 공작기계의 원리나 구조를 이론으로 이해하고 실습을 통하여 선반 공작기계의 특성을 숙지하고 선반의 구조와 작동법에 대한 실습과 이론을 교육한다.
기계제작응용(2) 공작기계의 원리나 구조를 이론으로 이해하고 실습을 통하여 밀링 공작기계의 특성을 숙지하고 밀링의 구조와 작동법에 대한 실습과 이론을 교육한다.
미래모빌리티공학 모빌리티 산업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 5G,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과 융합화를 통해 스마트화가 비약적으로 진전되고 활용 분야도 급속도로 확대되며 모빌리티 4.0으로 진화 중이며, 1인 가구 증가, 노령화, 급속한 도시화, 교통 혼잡, 환경문제, 비효율성 등의 문제 해결 방안으로 공유경제가 확대되며 모빌리티 환경은 빠르게 변화 중이다. 본 강좌에서는 이러한 모빌리티 산업의 급격한 변화와 관련 향후 해당 분야 인력 수요가 크게 증대되므로, 차세대모빌리티 핵심 산업인 자율주행자동차와 드론, 퍼스널모빌리티의 기본 원리 및 기술과 해당 산업 분야의 시장과 기업, 정책, 기술 동향에 대하여 공부한다.
전공역량심화(1) 본 교과목에서는 한국인, 외국인 등 학생 특성을 고려하여 진로설계, 직무수행능력, 의사소통능력 등을 배양하기 위해 산업계 수요를 반영한 교육을 실시
전공역량심화(2) 본 교과목에서는 한국인, 외국인 등 학생 특성을 고려하여 진로설계, 직무수행능력, 의사소통능력 등을 배양하기 위해 산업계 수요를 반영한 교육을 실시
차량비전시스템 이 과목은 전반부에서 차량비전시스템을 통해 디지털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법과 디지털 이미지의 특성에 대하여 다루어서 디지털 이미지에 대한 소개를 한다. 소개에는 이미지를 조작하고 특징을 추출하는 방법 등을 포함한다. 후반부에서는 이미지 필터링에 대하여 주로 다루며 푸리에 공간에서 이미지 변환과 고급 특징 추출방법과 검출 방법을 학습한다.
특수용접실습(2) 피복아크용접, CO2용접의 각각의 용접 특성을 이해하고 용접절차사양서(WPS)에 따라 용접조건을 설정하고 작업에 필요한 용접조건관리를 하며 용접 자세별 비드쌓기 및 맞대기 용접작업을 수행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특수용접실습(3) 각종 용접 장비와 기기를 설치, 조작, 운전 및 보수점검을 할 수 있고, 철 또는 비철금속재료를 절단 용접하여 조선, 기계, 차량 및 각종 산업설비에서 요구하는 형태로 설계, 제작, 수리 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힌다.
현장실습(2) 기계관련 산업체 실습을 통하여 현장의 기술과 실무를 연수하고 진로설정 및 취업에의 연결을 모색하는 과정이다. 방학 중 또는 방과 후에 실시하며 실습기간의 인정, 평가, 추후 지도 등은 학과 교수 회의와 파견 현장의 책임자와의 협의 하에 결정된다.
현장연수 산업체에서 직접 실무기술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