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행정과

스킵네비게이션

사이트맵
학과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건강보험이론및실무 2 2
전공과목 선택 건강보험청구및심사 2 1 1
전공과목 선택 병원온라인마케팅실습 2 2
전공과목 선택 보건교육방법론 2 1 1
전공과목 선택 보건의료데이터관리 3 1 2
전공과목 선택 보건의료정보관리학(2) 2 2
전공과목 선택 보건의료통계 3 1 2
전공과목 선택 암등록 3 1 2
전공과목 선택 의료정보기술 3 1 2
전공과목 선택 의무기록정보분석실무(1) 2 2
전공과목 선택 의무기록정보분석실무(2) 2 2
전공과목 선택 의학용어(3) 2 1 1
전공과목 선택 의학용어(4) 2 1 1
전공과목 선택 조사방법론 3 1 2
전공과목 선택 질병및의료행위분류(1) 2 2
전공과목 선택 질병및의료행위분류(2) 2 2
교양과목 선택 교양선택(2학점) 2 2 2 2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건강보험이론및실무 보건의료제도 기초가 되는 사회보장제도, 국민건강보험제도, 의료수가체계 및 산정방법등을 학습함으로써 우리나라의 건강보험제도 및 운영체계를 알 수 있다.
건강보험청구및심사 현행 우리나라의 의료수가 산정방식은 상대가치점수에 의한 행위별수가제를 채택하고 있어 수가산출과 진료비 청구방법이 복잡하기 때문에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요양급여기준의 관리와 진료행위에 대한 산정지침을 숙지하여 신속·정확한 수가를 산정하고 청구함으로써 병원경영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보건의료현장에서 필요한 실무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병원온라인마케팅실습 온라인 마케팅 시장을 이해하고 다양한 마케팅 툴의 사용과 마케팅 데이터 분석을 통한 마케팅 기획을 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고자 합니다.
보건교육방법론 보건교육 계획을 위해 보건교육 주제, 목적을 설정하고, 자원 활용 계획을 통하여 보건교육 수행과정 설계 및 방법을 계획할 수 있도록 한다.
보건의료데이터관리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정보보호 등에 대한 전반적인 전산학의 현황을 이해하고 병원행정 업무와의 연관성을 파악하며, 보건의료정보화에 필요한 정보관리와 컴퓨터 활용 지식을 습득하여 보건의료산업현장의 병원정보화에 적극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보건의료정보관리학(2) 의료기관에서 환자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는 의무기록(의료정보) 담당 부서에서 실무자가 기본적으로 수행해야하는 데이터 관리 업무, 진료데이터 분석과 활용방법을 알고 의무기록의 기본서식 및 필수 기재내용, 의료의 질평가, 보건의료정보관리사(구. 의무기록사)의 업무관련 법적 준수 사항등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보건의료통계 보건통계학은 보건학과 관련된 전문 논문을 이해하고 각종 연구결과 및 자료를 통계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과 관련된 여러 가지 통계방법과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보건통계강의계획서)
암등록 암등록은 국가 차원의 관리가 필요한 질환으로 우리나라 암관리 정책 중 하나이며, 등록된 암자료는 지역의 암 발생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위험인자를 규명하며 국가 및 지역단위에서 예방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이용하고 있어 의무기록사의 역할 또한 증가되어 가고 있다. 따라서 임상지식을 바탕으로 암등록 사업의 역사, 암등록 제도의 정의 및 필요성, 종양의 종류, 정의, 악성종양의 진전도 또는 병기분류, 구성 및 사용법, 한국 암 등록 조사서실무, 암의 예방, 암 등록제도에 따라 국내외 암 발생 관리를 위한 정보파악을 위하여 정확한 암 등록으로 국민의 건강관리 예방 방향과 방법강구에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의료정보기술 4차 산업 혁명시대에 인공지능 및 의료빅테이터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데이터들은 대부분 의료기관의 전자의무기록을 포함한 의료기관정보시스템에서 발생한다.이런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가치있는 의료정보 및 건강정보로 활용할수 있도록 양질의 데이터를 관리한 것이기 때문에 보건의료데이터 관리에 대한 지식 및 정보관리기술을 갖추어야 한다.전자의무기록시스템을 포함한 양질의 데이터가 생성되고 수집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수행할 능력을 가질수 있도록 함.
의무기록정보분석실무(1) 실제적인 의무기록/ 정보를 통한 최종진단명의 병리, 진단을 위한 검사 및 처치, 질병 및 의료행위분류, 약물에 대한 체계적인 정리와 각종 차트의 작성 및 분석을 통한 진료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여 국가고시와 병원 현장에서 잘 적응하도록 교육한다.
의무기록정보분석실무(2) 실제적인 의무기록/ 정보를 통한 최종진단명의 병리, 진단을 위한 검사 및 처치, 질병 및 의료행위분류, 약물에 대한 체계적인 정리와 각종 차트의 작성 및 분석을 통한 진료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여 국가고시와 병원 현장에서 잘 적응하도록 교육한다.
의학용어(3) 의학용어란 의학에서 사용되는 전문 용어로, 보건의료현장에서 환자에 관하여 발생하는 진단명, 수술처치명, 검사명, 증상 등을 표현하는 용어이다. 의학용어는 의학적 기초지식인 동시에 다른 과목의 기초(병리학, 해부생리학, 보건의료DB, 건강보험, 상담코디네이터, 의무기록학실습, 질병 및 수술분류, 암등록) 와 각종 병원자료(의무기록차트, 질병분류, 진료비명세서)를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의학용어(4) 의학용어란 의학에서 사용되는 전문 용어로, 보건의료현장에서 환자에 관하여 발생하는 진단명, 수술처치명, 검사명, 증상 등을 표현하는 용어이다. 의학용어는 의학적 기초지식인 동시에 다른 과목의 기초(병리학, 해부생리학, 보건의료DB, 건강보험, 상담코디네이터, 의무기록학실습, 질병 및 수술분류, 암등록) 와 각종 병원자료(의무기록차트, 질병분류, 진료비명세서)를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조사방법론 조사방법론은 보건학과 관련된 전문 논문 작성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여 보고서 및 논문 작성방법을 습득하게 한다.
질병및의료행위분류(1) 질병의 정보를 분류하고 기록하는데 표준화된 체계를 사용해야 의미 있는 정보가 될 것이며, 이를 토대로 보건 정책 수립 및 질병 통계가 정확히 산출 될 수 있도록 한다.
질병및의료행위분류(2) 질병의 정보를 분류하고 기록하는데 표준화된 체계를 사용해야 의미 있는 정보가 될 것이며, 이를 토대로 보건 정책 수립 및 질병 통계가 정확히 산출 될 수 있도록 한다. 질병,상태 및 수술을 정확하게 분류하는데 목적을 둔다.
교양선택(2학점)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1개 선택이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