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행정과

스킵네비게이션

사이트맵
학과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1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건강정보보호 2 2
전공과목 선택 병리학 3 2 1
전공과목 선택 보건의료정보관리학(1) 2 2
전공과목 선택 보건의료조직관리 2 2
전공과목 선택 보건정보 3 3
전공과목 선택 보건행정학 2 2
전공과목 선택 의료영어실무(1) 2 2
전공과목 선택 의료영어실무(2) 2 2
전공과목 선택 의학용어(1) 3 1 2
전공과목 선택 의학용어(2) 3 2 1
전공과목 선택 정보전산 3 1 2
전공과목 선택 코디네이터실무 2 2
전공과목 선택 해부생리학 3 1 2
교양과목 필수 기독교와문화 2 2
교양과목 필수 채플 1
교양과목 선택 교양선택(4학점) 4 4 4 4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건강정보보호 정보 보호 및 보안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보건의료 정보 보호 및 보안 관리 능력 함양
병리학 질병으로 유발되는 조직과 장기의 구조적 변화와 질병의 발생기전을 이해하며, 인체의 계통별 주요 질환의 원인과 형태학적 변화를 습득한다.
보건의료정보관리학(1) 의무기록부서 업무의 기초가 되는 의무기록은 환자진료, 병원경영, 의학연구, 보건정책 수립 등에 있어 필수적인 자료로 의료환경의 변화와 정보기술의 발달에 따른 의무기록 및 정보관리 업무에 필요한 실무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교과목이다.
보건의료조직관리 직원의 잠재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게 하여 그들 스스로가 최대한의 성과를 달성하도록 하며, 업무의 만족을 얻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따라서 의료기관의 특성을 고려하여 병원건립의 절차, 의료수요조사, 인사, 원무, 예산, 회계 및 재무, 물품구매, 의료장비, 병원경영 평가방법 등 병원경영에 필요한 제반 특성을 포괄적으로 배우게 되고, 병원운영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병원의 조직과 이를 움직이는 병원인력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운영체계를 이해하고 효과적이고 능률적인 조직인사관리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도록 한다.
보건정보 보건의료분야의 업무 효율화 및 환자 중심의 병원 환경의 질적 개선을 위한 병원 정보화가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다. 이에 보건행정 및 보건교육의 업무에 정보 처리와 활용 능력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예를 들면, 병원에서 활용되고 있는 문서들을 바탕으로 컴퓨터를 이용한 문서 제작, 병원에서 관리되고 있는 환자의 자료를 컴퓨터를 이용한 자료처리, 병원 운영에 필요한 자료를 컴퓨터를 이용한 자료 관리 등의 정보 활용의 중요한 역할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처리하기 위한 툴인 엑셀의 운용을 보건의료 분야에 적용하고자 본 과목을 소개한다.
보건행정학 공중보건과 관련된 내용을 기초로 하여 보건 행정의 기술적인 면을 적용하기 위한 능력함양과 실무영역에서의 응용력을 적용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과 효율을 증진시키기 위해 행하는 관리의 과정이다.
의료영어실무(1) 교재를 기본으로 한 강의를 통해 매 주 TOEIC의 파트별 문제유형 및 특징을 파악하고 필수어휘 암기와 주요 문법 요소들을 익히고 분야별 상황에 맞게 준비된 다양한 지문을 이해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다. 또한, 다양한 상황별 Conversation을 이용해 실제 상황에 도입해 실용회화 능력을 구축한다.
의료영어실무(2) 교재를 기본으로 한 강의를 통해 매 주 의료 실무회화에 필수적인 새로운 단어와 표현, 문법 요소들을 익히고 주제별 상황에 맞게 준비된 다양한 Speaking Exercise를 통해 학습에 대한 이해를 돕습니다. 또한, 다양한 상황별 Conversation을 이용해 실제 상황과 비슷한 Learning Environment를 제공함으로서 순발력 있는 회화실력이 향상을 구축하는 학습입니다.
의학용어(1) 보건의료현장에서 환자의 진료와 관련되어 진단명, 수술처치명, 검사명 및 증상 등을 표현하는 전문용어인 의학용어를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각 분야의 인력들과 의사소통이 가능토록 한다. 의학용어란 의학에서 사용되는 전문 용어로, 보건의료현장에서 환자에 관하여 발생하는 진단명, 수술처치명, 검사명, 증상 등을 표현하는 용어이다. 의학용어는 의학적 기초지식인 동시에 다른 과목의 기초(병리학, 해부생리학, 보건의료DB, 건강보험, 상담코디네이터, 의무기록학실습, 질병 및 수술분류, 암등록) 와 각종 병원자료(의무기록차트, 질병분류, 진료비명세서)를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의학용어(2) 의학용어란 의학에서 사용되는 전문 용어로, 보건의료현장에서 환자에 관하여 발생하는 진단명, 수술처치명, 검사명, 증상 등을 표현하는 용어이다. 의학용어는 의학적 기초지식인 동시에 다른 과목의 기초(병리학, 해부생리학, 보건의료DB, 건강보험, 상담코디네이터, 의무기록학실습, 질병 및 수술분류, 암등록) 와 각종 병원자료(의무기록차트, 질병분류, 진료비명세서)를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정보전산 최근 보건의료분야의 업무 효율화 및 환자 중심의 병원 환경의 질적 개선을 위한 병원정보화가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다. 이에 보건행정 및 보건교육의 업무에 정보 처리와 활용 능력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예를 들면, 병원에서 활용되고 있는 문서들을 바탕으로 컴퓨터를 이용한 문서 제작, 병원에서 관리되고 있는 환자의 자료를 컴퓨터를 이용한 자료 처리, 병원 운영에 필요한 자료를 컴퓨터를 이용한 자료 관리 등의 정보 활용의 중요한 역할을 필요로 한다.
코디네이터실무 병원 서비스의 이해, 매너, 마인드에서부터 코디네이터의 역할, 이미지 메이킹, 진료상담의 실무에 이르기까지 코디네이터가 알아야 하고 갖춰야 할 내용들을 학습한다. 또한 코디네이터의 업무와 유기적인 관계인 리셉션에 관한 실무를 실습을 통해 익히고 학습한다.
해부생리학 해부생리는 임상현장 및 보건의료분야 및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에서 전문가로 활동하기 위해 반드시 숙지하고 습득해야 하는 주요과목이다. 현장에서 근무하면서 신체의 대부분이 질병에 노출되므로 신체 여러부분의 형태와 구조 및 기능들이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지를 이해시켜 보건의료행정에서 활동하는데 필요한 지식습득을 할 수 있게 한다.
기독교와문화 기독교 신앙과 정신의 근본인 신구약성경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기독교선진문화 및 사회윤리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통해 21세기 글로벌 문화 환경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전문직업인의 가치관을 모색해본다.
채플 1.신구약성서에 계시된 창조와 구원의 진리에 대한 소개, 2.21세기 세계와 문화환경의 비판적 이해와 자율적 적용
교양선택(4학점)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2개 선택이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