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문화과

스킵네비게이션

교육과정교육과정표

교육과정표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TOPIK실전연습 3 1 2
전공과목 선택 TOPIK쓰기 3 1 2
전공과목 선택 고급한국어말하기(1) 3 1 2
전공과목 선택 고급한국어말하기(2) 3 1 2
전공과목 선택 관광한국어 3 1 2
전공과목 선택 비지니스한국어 3 2 1
전공과목 선택 실용한국어문법 2 1 1
전공과목 선택 컴퓨터실무기초(1) 3 1 2
전공과목 선택 컴퓨터실무기초(2) 3 1 2
전공과목 선택 한국문학읽기 2 2
전공과목 선택 한국어번역연습 2 1 1
전공과목 선택 한국어실용문쓰기 3 1 2
전공과목 선택 한국어통역연습 3 1 2
전공과목 선택 한국전통문화의이해 2 1 1
전공과목 선택 현장실습(1)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TOPIK실전연습 TOPIK 전 영역에 걸쳐 고득점 목표로 이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과 문제해결능력을 익혀 고급 TOPIK(5~6급)을 획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TOPIK쓰기 TOPIK 쓰기 영역에서 필요한 문법, 어휘 및 문제해결능력을 익혀 고급 TOPIK(5~6급)을 획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고급한국어말하기(1) 고급 어휘와 문법 항목을 사용하여 다양한 주제에 맞추어 의사소통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고급한국어말하기(2) 고급 어휘와 문법 항목을 사용하여 다양한 주제에 맞추어 의사소통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관광한국어 한국어 통역연습은 한국어를 문화, 관습, 그리고 사회라는 측면에서 접근하여 여러 외국어와 비례하여 한국어를 통역할 수 있는 기초 지식을 요구하는 교과목이다.
비지니스한국어 일반조직이나 회사에 취업하기 위한 사전 모의면접과 직업현장에서 사용되는 언어 와 예절, 조직의 문화를 이해하여 조기에 직무에 적응하도록 수업을 진행한다.
실용한국어문법 한국어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고, 한국어 교육의 목표와 특성을 개괄적으로 이해하여 말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이다.
컴퓨터실무기초(1) 사무행정의 원만한 업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컴퓨터의 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도록 한글, 엑셀, 파워포인트, 사무자동화 프로그램 활용하기 위한 과목이다.
컴퓨터실무기초(2) 컴퓨터 전반에 걸친 기초 지식을 배우는 과목으로 컴퓨터의 기본원리, 구조, 데이터구조, 소프트웨어의 기능, 프로그래밍 언어, 프로그램 작성 등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한국문학읽기 한국문학의 읽기는 한국문학을 통해 한국인들의 정서뿐만 아니라,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교과목이다.
한국어번역연습 자신의 사고와 가치관에 의한 표현능력과 이에 비판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하여 발표력과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고 상호간 조율적인 능력을 구비하도록 하는 과목이다.
한국어실용문쓰기 실용글쓰기는 한국어 맞춤법에 따라 각 영역에서 요구하는 한국어를 실용적으로 작성할 수 있는 현실적인 글쓰기 교과목이다.
한국어통역연습 한국어 통역연습은 한국어를 문화, 관습, 그리고 사회라는 측면에서 접근하여 여러 외국어와 비례하여 한국어를 통역할 수 있는 기초 지식을 요구하는 교과목이다.
한국전통문화의이해 한국의 역사과 유교문화, 전통적인 문화를 이해하고 체험하도록 하여 한국인의 의식을 이해 직간접 경험을 하게 한다
현장실습(1) 학과 교육과정에서 배운 여러 과목의 내용을 외국인 근무환경에서 실습을 통하여 실전적인 학습이 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