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문화과

스킵네비게이션

교육과정교육과정표

교육과정표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1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TOPIK듣기 3 1 2
전공과목 선택 TOPIK읽기 3 2 1
전공과목 선택 시사한국어 2 1 1
전공과목 선택 실용한국어문법 2 1 1
전공과목 선택 한국어글쓰기(1) 3 1 2
전공과목 선택 한국어글쓰기(2) 3 1 2
전공과목 선택 한국어말하기(1) 3 1 2
전공과목 선택 한국어말하기(2) 3 1 2
전공과목 선택 한국어발음연습 2 1 1
전공과목 선택 한국역사의이해 2 2
전공과목 선택 한국의다문화교류 2 2
전공과목 선택 한국현대문화읽기 2 1 1
교양과목 필수 기독교와문화 2 2
교양과목 선택 기초한국어회화 2 2
교양과목 선택 실용한국어 2 2
교양과목 선택 외국인을위한생활규범 2 2
교양과목 선택 한국문화의이해 2 2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TOPIK듣기 TOPIK 듣기 영역에서 필요한 문법, 어휘 및 문제해결능력을 익혀 고급 TOPIK(5~6급)을 획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TOPIK읽기 TOPIK 읽기 영역에서 필요한 문법, 어휘 및 문제해결능력을 익혀 고급 TOPIK(5~6급)을 획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시사한국어 최근 한국의 대중매체를 통한 통해 정치와 경제, 사회, 문화 등 어렵고 생소한 어휘를 보다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실용한국어문법 한국어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고, 한국어 교육의 목표와 특성을 개괄적으로 이해하여 말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이다.
한국어글쓰기(1) 한국어 글쓰기(1)는 한국어 맞춤법과 띄어쓰기에 따라 기초 수준의 단어와 문장구조에 근거한 기초지식 수준의 글쓰기 교과목이다.
한국어글쓰기(2) 한국어 글쓰기(2)는 한국어 맞춤법에 따라 중급의 지식을 요구하는 글쓰기 교과목이다.
한국어말하기(1) 다양한 일상 상황에서 사용되는 한국어 표현과 의사소통 기술을 익혀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형성, 유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한국어말하기(2) 다양한 장소와 상황에서, 주도적이고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거나 목적한 바를 이룰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한국어발음연습 문어체와 구어체에서 오는 발음의 차이를 이해하여 말하기와 읽기를 통해 정확한 발음 표현이 되도록 오류를 수정하여 원만한 발음이 되도록 교육하는 과목이다.
한국역사의이해 한국역사의 이해는 외국인이 한국의 기본 역사를 이해하는 교과목으로 선사시대와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그리고 근대와 현대사를 일괄하여 살펴보는 교과목이다. 본 교과는 외국인에게 주로 근대와 현대사에 중점을 두고 공부하게 될 것이다.
한국의다문화교류 한국 문화의 발전과정을 이해함으로써 개방적이고 다문화주의적인 자세로 한국문화를 이해하며, 나아가 자문화에 대해서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한국현대문화읽기 한국현대문화 읽기는 한국의 현대 문화에 대한 기본개념과 보편적 가치를 이해하고, 다문화 시대에서의 한국현대문화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기독교와문화 기독교 신앙과 정신의 근본인 신구약성경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기독교선진문화 및 사회윤리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통해 21세기 글로벌 문화 환경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전문직업인의 가치관을 모색해본다.
기초한국어회화 대학에서 필요한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과 함께 학업에 필요한 실제적인 담화 기술을 익혀,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과 학업 능력의 향상시킨다. 듣기와 말하기 기능을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일상 혹은 학문 담화 상황에서의 이해능력과 의사 전달 능력을 익힐 뿐만 아니라 다양한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학습자의 유창성을 신장시킨다.
실용한국어 외국인 재학생들의 회화능력을 증진하기 위해 한국어에 대한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실생활언어, 시사, 문화 등을 주제로 상황에 맞는 용어와 표현기술을 학습한다.
외국인을위한생활규범 외국인 유학생들의 한국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실생활에 필요한 법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이해하며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한국문화의이해 외국인 유학생들의 문화적 맥락에 맞는 의사소통능력과 상호 문화에 대한 이해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한국의 다양한 문화 요소를 다루며 그 특수성과 보편성에 대하여 고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