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워·가드닝과

스킵네비게이션

학과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1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골프장잔디학및실습 2 1 1
전공과목 선택 베이직플라워디자인 2 2
전공과목 선택 수목학및실습 2 1 1
전공과목 선택 스마트팜시스템환경관리실무 2 1 1
전공과목 선택 에코플라워디자인 2 2
전공과목 선택 원예치료및실무 2 2
전공과목 선택 원예학개론및실습 2 1 1
전공과목 선택 정원기초설계및실습 3 3
전공과목 선택 조경계획학및실습 2 1 1
전공과목 선택 조경시공적산 3 2 1
전공과목 선택 조경실무 3 3
전공과목 선택 조경학개론및실습 3 2 1
전공과목 선택 지피식물학및실습 2 1 1
전공과목 선택 플라워공예상품개발 2 2
전공과목 선택 현장실습(1)
교양과목 필수 기독교와문화 2 2
교양과목 필수 채플 1
교양과목 선택 교양선택(4학점) 4 4 4 4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골프장잔디학및실습 잔디 개념과 특성, 이용현황 및 관리를 이해하고 골프장에서의 설계 및 시공 적용 사례를 학습함.
베이직플라워디자인 기초 플라워 디자인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이에 관련한 기술적 수행 능력을 습득하여 플로리스트로의 기초 역량을 다질 수 있는 과정이다.
수목학및실습 우리나라에 서식하고 있는 다양한 조경수목의 기본적인 조경지식을 익혀 이를 바탕으로 각 수종별 재배방법을 알고 이를 적절하게 이식, 관리능력을 증진하며, 여러 가지 수목의 종류별 특성을 파악하여 이를 고려함과 동시에 조경학적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조경설계 및 시공에 활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이다.
스마트팜시스템환경관리실무 스마트팜은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하여 융복합한 지능화된 농업기술이다. 각종 센서가 농작물의 생육환경을 실시간 측정하여 최적의 작물생육조건에 맞게 시설기기들을 작동하여 자동제어 관리한다.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스마트팜 환경조건 조성 및 유지·관리 방법 등을 학습한다.
에코플라워디자인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친환경적 플라워 디자인의 의의 및 종류, 특성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다양한 기술적 경험을 함양하는 과정이다
원예치료및실무 이론과 실습으로 진행되는 수업으로 원예치료의 의미와 특성을 이해하고 원예치료계획서 작성, 프로그램의 종류와 개발방법을 배운다. 또한, 원예치료대상자를 이해하기 위해 정신의학, 상담학의 기초지식 그리고 원예치료 임상실습을 다룬다. 아울러 학생들의 원예치료 과제물 발표와 토론을 통해 능동적인 학습태도를 촉진한다.
원예학개론및실습 농학분야 중 원예학의 심화 학문으로서 채소원예학, 과수원예학, 화훼원예학 및 시설원예, 생활원예 및 조경 수목의 생산과 원예저장, 원예번식, 채종과 육종 등의 다양한 원예학을 수업 할 수 있는 농업의 기초학문으로 농학도가 필수적으로 알아야할 사항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농업경쟁국과의 우위를 확보하는 학문으로써의 중요한 식량 생산의 기초학문이다.
정원기초설계및실습 도시환경 향상을 위한 조경의 개념과 전반적인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그 지식을 바탕으로 실용적이고 미적인 공간을 계획하여 평면상에 표현한다. 뿐만아니라 다양한 도시조경의 대상지별 환경을 인지하고 그 공간에 적절한 공간계획과 설계기법을 연습한다. 공간감을 익히기 위해 지속적인 이해와 연습을 기초로 한다.
조경계획학및실습 조경계획은 조경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과목으로 공간의 이용성 및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적극적 공간이 조성될 수 있도록 계획프로세스를 학습할 수 있다. 본 과목수강을 통해 계획대상지의 잠재력 및 문제점 분석방법, 계획대상지의 계획개념 설정방법, 주요 도입프로그램 선정방법, 공간의 배치 및 성격 부여방법, 동선계획 방법 등을 학습할 수 있다.
조경시공적산 조경시공 및 적산의 조경공사의 기본적인 이해와 조경공사의 다공정의 특성에 따라 공사를 분류하여 기본적 내용과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산출까지 함으로써 조경공사의 폭넓은 이해 및 공정별 산출법을 습득할 수 있다.
조경실무 조경관리는 인위적으로 조성된 조경공간에서 공공시설의 존재를 유지하며 시설이 지닌 고유의 기능을 양호한 상태로 보존하기 위한 행위이다. 이에 공공기시설의 기능성과 안전성, 쾌적성의 확보와 이러한 기능을 유지를 위한 적절한 운영과 이용에 대한 관리를 해야한다. 조경의 영역은 기존의 정원, 공원, 레크리에이션 공간인 유원지 등은 조경수목과 인공요소인 조경시설물로 구성되어있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조경관리 교과를 교수함으로써 학생들에게 환경의 재창조 및 쾌적함의 표출로써 조경공간의 질적수준의 향상과 효율적인 유지운영능력을 배양시키고자한다.
조경학개론및실습 급변하는 도시공간 속에서 조경 분야와 환경계획 분야의 종합적인 이해를 위해 역사적인 측면의 검토와 현재의 조경공간별 실태파악, 그리고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도시환경적 측면의 접근방안 등을 포괄적으로 정리하여 처음조경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조경과 환경계획 전반에 대한 이해와 기초지식에 관하여 강의한다.
지피식물학및실습 건축물 외부환경을 구성하는 요소 중 지피식물은 경관적, 생태적 균형을 위해 중요한 식물 재료이며, 다양한 지피식물의 종류와 그 특성을 파악하고 비탈면, 수목하부 공간, 건물사이의 음지, 실내정원, 인공지반의 상부식재, 정원, 공원, 운동장 등 공간에 부합하는 식재디자인 방법을 익힌다.
플라워공예상품개발 다양한 환경문제 및 실내공간 개선의 요구로 인해 플랜테리어의 인기가 날로 급부상하고 있는 이 시대에 다양한 플라워소재 및 식물을 이용하여 공간을 개선할 수 있는 플랜테리어 디자인기법 및 상품개발에 대한 지식을 넓히고자 한다.
현장실습(1) 조경업무가 수행되는 현장에서 4주간의 실습을 통하여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현장실습을 통하여 활용, 발전시키며 추후 취업 시의 실무능력을 배양할수 있도록 실습하는 교과목이다.
기독교와문화 기독교 신앙과 정신의 근본인 신구약성경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기독교선진문화 및 사회윤리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통해 21세기 글로벌 문화 환경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전문직업인의 가치관을 모색해본다.
채플 1.신구약성서에 계시된 창조와 구원의 진리에 대한 소개, 2.21세기 세계와 문화환경의 비판적 이해와 자율적 적용
교양선택(4학점)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2개 선택이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