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워·가드닝과

스킵네비게이션

학과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ICT골프장잔디관리및실습 2 1 1
전공과목 선택 VR조경디자인실습 2 1 2
전공과목 선택 골프경기진행실무 2 2
전공과목 선택 골프장드론방제실무 2 1 1
전공과목 선택 농산물가공실무 2 1 1
전공과목 선택 도시농업 2 1 1
전공과목 선택 스마트가든시설물실무 2 1 1
전공과목 선택 스마트골프장장비관리 2 1 1
전공과목 선택 스마트팜시스템환경관리실무 2 1 1
전공과목 선택 실내조경설계및실습 2 1 2
전공과목 선택 조경미학 2 1 1
전공과목 선택 조경수목관리및실무 2 1 1
전공과목 선택 조경시공적산 2 1 2
전공과목 선택 지피식물학및실습 2 1 1
전공과목 선택 트랜드플라워디자인 2 1 1
전공과목 선택 플라워드로잉실습 2 1 1
전공과목 선택 플라워숍취창업실무 2 1 1
전공과목 선택 플랜테리어공간설계 2 1 1
전공과목 선택 허브및아로마테라피실무 2 1 1
전공과목 선택 현장실습(2)
전공과목 선택 현장연수 17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ICT골프장잔디관리및실습 잔디의 개념과 특성 일반적인 잔디 관리방법 등의 기초지식을 학습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는 골프장 ICT기술을 활용하여 잔디의 생육상태 및 병·충해상태를 파악하여 다양한 장비 등을 활용하여 관리하는 기술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VR조경디자인실습 본 강의는 4차산업혁명시대에 맞는 조경계획 및 설계분야 수행을 위해 필수적인 컴퓨터 도면표현수단으로 등장하고 있는 VR영상기법 구현을 위한 조경관련 컴퓨터 프로그램들의 이용방법 등을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하여 실제 조경설계에 적응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컴퓨터를 이용한 설계 및 프리젠테이션 기법 등을 고양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골프경기진행실무 골프장에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여 업무수행에 적절하도록 조직, 관리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고, 다양한 업무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제 실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골프장드론방제실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드론을 활용한 스마트 골프코스관리와 농업분야에 신기술을 습득하는 교과목으로 드론의 기초지식과 실무능력을 습득하고 골프장의 병충해에 따른 드론방제기술 등을 배양하는 교과목이다.
농산물가공실무 본 교과목은 융·복합교과목으로 전반부에서는 스마트팜의 개념 및 환경조절방법 등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채소를 재배함으로서 친환경 유기원예 재배방법을 습득한다. 또한 조리는 식품이 함유하고 있는 영양소를 미각적으로 맛있고 위생적으로 안전하며 시각적으로 보기 좋고 영양적으로는 손실이 적게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도시농업 도시의 텃밭이나 주말농장에서 내 손으로 신선채소를 기르는 도시농부가 늘고 있다. 농업이 도시를 만나면서 그 역할이 커졌다. 그동안 국민의 먹을거리를 생산하는 산업에서 이젠 먹을거리는 물론 건강과 환경개선 및 교육이나 공동체 회복 등 도시민들이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꼭 필요한 산업으로 바뀌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도시농업의 기본지식을 습득하고자 한다.
스마트가든시설물실무 각종 조경시설물 설치에 필요로하는 재료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며, 특히 목재와 철재, 목재와 목재를 이용한 포장의 기반 설계 및 시설물 제작에 관한 기술을 습득한다.
스마트골프장장비관리 골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장비에 대한 용도별 기본지식과 사용방법, 간단한 응급정비 및 관리에 대한 학습을 하는 과목이다.
스마트팜시스템환경관리실무 스마트팜은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하여 융복합한 지능화된 농업기술이다. 각종 센서가 농작물의 생육환경을 실시간 측정하여 최적의 작물생육조건에 맞게 시설기기들을 작동하여 자동제어 관리한다.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스마트팜 환경조건 조성 및 유지·관리 방법 등을 학습한다.
실내조경설계및실습 실내 생활환경의 변화와 삶의 질적개선으로 인해 공간의 다양한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이 변화에 발 맞추어 외부조경에 국한되지 않고 공간의 변화를 주기 위해 실내조경디자인이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지고 있다. 본 교과목은 실내라는 특수환경조건에서 유지관리 될 수 있는 식물의 종류, 식재기법 등을 바탕으로 하여, 실용적이면서도 아름다운 실내공간을 연출하기 위함에 그 목적이 있다. 현실에 맞는 설계이론과 시공사례를 기초하여, 동인한 공간에 다양한 디자인이 가능하도록 실내조경디자인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함이다.
조경미학 조경 미학(造景美學, landscape architectural aesthetics)은 조경에 관련한 제반의 공간과 요소를 미적 대상으로 보고 감상자와의 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미적 가치나 감상자의 심적 상태인 미적 태도(aesthetic attitude) 등을 논의하는 학문이다.
조경수목관리및실무 수목의 구조와 성장에 관한 생태적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적절한 조경수 선택, 이식방법, 가지치기와 수형조절, 병충해, 시비법과 농약관리 등 조경수목관리에 대한 이론 및 기술을 습득하는 강좌이다. 수목은 인간과 환경에 많은 편익을 제공하지만 잘못 관리하면 인명을 위협하고 재산에 피해를 줄 수도 있으며 주변 수목들도 식재된 후 30년이 경과하고 있어서 올바른 관리를 통해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줄여나갈 필요가 있다.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조경수목관리를 학생들에게 교수함으로써 식재 목적과 부지에 알맞은 수종을 선정하여 올바르게 심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조경시공적산 조경시공 및 적산의 조경공사의 기본적인 이해와 조경공사의 다공정의 특성에 따라 공사를 분류하여 기본적 내용과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산출까지 함으로써 조경공사의 폭넓은 이해 및 공정별 산출법을 습득할 수 있다.
지피식물학및실습 건축물 외부환경을 구성하는 요소 중 지피식물은 경관적, 생태적 균형을 위해 중요한 식물 재료이며, 다양한 지피식물의 종류와 그 특성을 파악하고 비탈면, 수목하부 공간, 건물사이의 음지, 실내정원, 인공지반의 상부식재, 정원, 공원, 운동장 등 공간에 부합하는 식재디자인 방법을 익힌다.
트랜드플라워디자인 현대인이 자신의 건강 증진을 위하여 활용하는 방법 중 하나가 허브를 이용한 허브및 아로마테라피이다. 허브및 아로마테라피는 기원전부터 현대까지 유럽에서 많이 이용되는 전통적인 치유방법으로 본 수업에서는 허브및 아로마테라피의 역사, 현황, 그리고 허브종류별 재배및 이용법, 아로마 오일(에센셜 오일) 사용법 까지 다양한 활용방법을 강의하여 이분야에 대한 지식을 넓히고자 한다.
플라워드로잉실습 관상식물의 기초지식과 재배, 번식에 대하여 이해하며 실습을 통하여 관상식물을 응용하는것을 교육한다
플라워숍취창업실무 (지식)화훼재배및 관리기술을 터득하여 화원경영에 필요한 기초를 다진다. (기술)화원경영에 필요한 심화기술을 습득하여 차별화된화원을 목표로 한다. (태도)화원경영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완벽하게 습득할 수 있게한다.
플랜테리어공간설계 다양한 공기오염 및 실내공간 개선의 요구로 인해 플랜테리어의 인기가 날로 급부상하고 있는 이 시대에 다양한 소품 및 식물을 이용하여 공간을 개선할 수 있는 플랜테리어 디자인기법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허브및아로마테라피실무 도시생활을 하는 현대인들은 삭막한 도시환경과 복잡한 사회구조속에서 대부분이 정신적 스트레스 및 육체적 피로감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으며, 이를 해소하기 위한 가까운 정원이나 공원등에 치유개념을 접목시킬 수 있는 환경 조성을 계획하고 설계한다.
현장실습(2) 조경업무가 수행되는 현장에서 4주간의 실습을 통하여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현장실습을 통하여 활용, 발전시키며 추후 취업 시의 실무능력을 배양할수 있도록 실습하는 교과목이다.
현장연수 조경업무가 수행되는 현장에서 한 학기간의 실습을 통하여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현장연수를 통하여 활용 발전시키며 추후 취업 시 실무능력을 배양할수 있도록 실습하는 교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