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과

스킵네비게이션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3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PC정비실습 3 1 2
빅데이터처리기초 3 1 2
신정보기술 2 1 1
실무프리젠테이션 2 2
웹서버프로그램1 3 1 2
웹서버프로그램2 3 1 2
웹페이지제작 3 1 2
융합프로젝트 3 1 2
자바프로젝트 3 1 2
캡스톤디자인1 3 1 2
캡스톤디자인2 3 1 2
해킹과보안 3 1 2
현장실습 2
현장연수 17
교양과목 필수 사회봉사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PC정비실습 컴퓨터 전반에 관한 시스템과 하드웨어 지식을 겸비하여 자신의 컴퓨터는 물론 다른 사람의 컴퓨터의 문제점을 파악해 보수하거나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수리 등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구비한다.
빅데이터처리기초 파이썬에서 데이터 베이스를 사용하려면 SQLite등과 같은 데이터베이스 접속용 모듈을 사용한다. 본 교과에서는 파이썬에서 SQLite 모듈을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하고 데이터베이스를 처리하는 방법을 학습힌다.
신정보기술 최신 정보통신 발달의 과정과 세부 사항에 대해 전반적으로 파악하고 정보사회의 변화, 컴퓨터의 기본 구성, 컴퓨터 네트워크와 인터넷, 현재와 미래의 신기술 등을 습득하고 공유한다.
실무프리젠테이션 주어진 문제해결에 대한 효율적인 프리젠테이션 자료 작성 및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 방법과 태도에 대한 교육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웹서버프로그램1 PHP는 서버측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래밍언어로 HTML을 생성해주고 데이터베이스와 상호작용하면서 데이터를 표현하는 언어이다. 웹프로그래밍에서 꼭 필요하며 서버에 직접 설치하는 설치형 웹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
웹서버프로그램2 PHP를 이용하여 웹서버응용프로그램을 기획, 설계, 구현하는 프로젝트를 실행한다.
웹페이지제작 웹에서 HTML과 JavaScript 등을 이용한 홈페이지 제작 방법을 익히고, 홈페이지를 설계하고 작성하는 과정에서 웹의 원리를 이해한다.
융합프로젝트 인터넷에는 데이터가 넘쳐나며 이러한 데이터는 목적에 맞게 조작하여 이용된다. 파이썬을 이용하여 데이터 수집기를 만들고 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목적에 맞는 데이터를 제공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자바프로젝트 웹 환경 구축을 위한 JAVA 실무프로그램을 학습한다.(기초 실무과정)
해킹과보안 네트워크 기본 이론과 함께 실제 네트워크 해킹과 관련한 방화벽, 침입 탐지/차단 시스템, 허니팟, 통합 보안 관리 시스템 등의 보안 대책까지 그 이론과 방법을 학습한다..
현장실습 산업체 실습을 통하여 현장에서 요구되는 기술을 알고 이러한 경험을 바탕을 진로 준비와 결정에 활용한다.
사회봉사 우리대학 학생들로 하여금 “진리와 정의와 사랑의 나라를 위하여”라는 계명문화대학의 교육이념과 건학정신을 개인의 생활에서 보다 구체화하고, 학교사랑, 나라사랑, 그리고 인류사랑을 몸소 실천하는 강한 실천력을 함양케 함으로써 생활 속의 이웃사랑이라는 원만하고도 통합적인 인격을 형성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