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부

스킵네비게이션

학부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1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e커머스개론 3 1 2
전공과목 선택 마케팅원론 3 3
전공과목 선택 마켓데이터분석 3 2 1
전공과목 선택 브랜드관리 3 3
전공과목 선택 블로그제작실습 3 1 2
전공과목 선택 생산운영관리 3 1 2
전공과목 선택 소셜미디어마스터 3 1 2
전공과목 선택 온라인상품기획 3 1 2
전공과목 선택 온라인유통 3 1 2
전공과목 선택 창업아이템개발과비즈니스모델 3 2 1
전공과목 선택 프리젠테이션실무 3 1 2
전공과목 선택 현장실습(1)
전공과목 선택 회계원리 3 3
교양과목 필수 기독교와문화 2 2
교양과목 필수 채플 1
교양과목 선택 교양선택(4학점) 4 4 4 4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e커머스개론 본 과목은 온라인 비즈니스 관리자로서 요구되는 e-business의 개념과 현황을 학습하고 성공적인 e-business 모델, 구매관리, 물류 프로세스, 운영방법과 실무창업 등 실무에 유용한 절차와 내용이 다룸
마케팅원론 현대마케팅의 기초개념을 이해하고, 고객지향적인 사고체계를 학습하며, 환경의 변화와 기업의 목적, 그리고 소비자의 욕구를 조화시키는 마케팅이념과 마케팅 기본원리를 전반적으로 다루고, 현실 마케팅 사례를 연구하여 이론과 실제의 접목을 연습하는 것이 이 과목의 주된 목적이다. 본강좌는 마케팅분야의 세부 심화학습과목인 마케팅전략론, 소비자행동론, e-마케팅, 유통관리론, 광고론, 마케팅정보시스템론, 마케팅리서치등의 학습을 위한 기초 과목적인 성격을지닌다.
마켓데이터분석 실무지향적인 마케팅관련 조사방법을 학습하기 위하여 마케팅을 위한 조사 실무에 사용할 수 있도록 개념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학습함
브랜드관리 브랜드와 마케팅의 관계를 조명해보고21C마케팅 환경의 트렌드와 특징을 분석해봄으로써 브랜드 관리의 시대적 핵심을 이해하도 록 함
블로그제작실습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마이크로 블로그 시대에 블로그를 예쁘게 꾸미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분들을 위하여, 블로그 만드는 법부터 올바른 사용법과 검색 엔진에서 검색했을 때 상위에 나타나도록 관리하는 검색엔진최적화(SEO)방법. 운영방법을 누구나 해볼 수 있도록 알기 쉽게 가이드 해 주는 블로그 코칭 과정
생산운영관리 생산운영관리는 공급망관리(SCM)라는 새로운 의사결정 영역의 한 구성요소이다. 생산운영관리는 제조업체의 현장관리와 공급망 구성원인 외주업체의 생산현장관리를 통합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원가절감 및 품질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것이다. 본 교과목은 이를 위한 방법론과 기법을 학습하고 이를 현장에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소셜미디어마스터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카카오스토리 등 SNS 마케팅에 관한 실무를 익히고 실습하여 SNS관련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함
온라인상품기획 상품을 주문 처리하고, 대금을 결재관리하며, 상품의 배송관리와 교환/반품관리, 재고관리와 판매정보를 관리
온라인유통 상품을 주문 처리하고, 대금을 결재관리하며, 상품의 배송관리와 교환/반품관리, 재고관리와 판매정보를 관리
창업아이템개발과비즈니스모델 본 교과는 대학생들의 졸업 후 진로로써 창업은 물론 취업 및 진학의 방향을 찾는 것에 중요한 도움을 주고자 예비창업자에게 창업전 꼭 습득해야 할 실무적 지식을 담고 있다. 더 이상 스펙 쌓기 위주의 교육으로는 기업의 요구에 제대로 부응할 수 없고 기업들은 주도적이면서도 협업을 통하여 기업이 가지고 있는 현장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재들을 바라고 있다. 이에 따라 사업을 기획하고 실행하기 위해 갖춰야 될 핵심적인 기초 소양부터 심화내용 까지 다룸으로써 실무현장에 활용 가능하도록 한다.
프리젠테이션실무 프레젠테이션은 사회생활을 하는 데 필수적이며, 간단한 계약부터 대규모 사업 수주와 간단한 리포트 발표에서부 터 정책 발표와 같이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하다. 또한 창업시 사업계획서 프레젠테이션 기술이 창업 및 투자 실적과 밀접한 기술이다. 본 교과목은 프리젠테이션의 다양한 스킬을 습득하고 실무적응능력의 향상하여 창업시 프레젠테이션 자료 및 발표 능력 향상을 교과목표로 한다.
현장실습(1) 경영관련 산업체 실습을 통하여 현장의 기술과 실무를 연수하고 진로설정 및 취업에의 연결을 모색하는 과정이다. 이는 평소의 이론적 기술적 학습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산학을 연계시켜 서로간의 보완을 꾀하며 새로운 학습소재를 얻는 효과를 지닌다. 방학 중 또는 방과 후에 실시하며 실습기간의 인정, 평가, 추후 지도 등은 학과 교수 회의와 파견 현장의 책임자와의 협의 하에 결정된다.
회계원리 기업은 사회가 요구하는 재화나 용역(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익을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기업이 늘 가지는 질문은 다음과 같다. 과연 우리가 진행중인 사업은 성공적인가? 이번 회계연도의 이익은 투자자들에게 배당할 만큼 충분한가? 이러한 궁금증을 해결해 주는 경영(관리)기능이 곧 회계(accounting)이다. 즉 회계란 자원을 재화 및 용역으로 변환하고 이들을 소비자에게 판매 또는 이전하는 것을 측정하고 보고하는 정보시스템이다. 화폐가치로 평가된 자원의 흐름을 추적함으로써 경영자를 비롯한 의사결정자들에게 자원활용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본 교과목은 회계의 기본 개념과 측정보고되는 시스템의 기술적인 처리방식(분개)의 원리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게 한다.
기독교와문화 기독교 신앙과 정신의 근본인 신구약성경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기독교선진문화 및 사회윤리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통해 21세기 글로벌 문화 환경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전문직업인의 가치관을 모색해본다.
채플 1.신구약성서에 계시된 창조와 구원의 진리에 대한 소개, 2.21세기 세계와 문화환경의 비판적 이해와 자율적 적용
교양선택(4학점)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2개 선택이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