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보건과

스킵네비게이션

교과과정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CS교육 2 2
독피트니스 3 1 2
동물간호와비판적사고 2 2
동물병원실무및실습 3 1 2
동물병원현장실습(2)
동물보건내과학및실습 3 1 2
동물보건영상학및실습 2 1 1
동물보건외과학및실습 3 1 2
동물보건응급간호학및실습 2 1 1
동물보건임상병리학및실습 3 1 2
동물보건임상영양학 2 2
동물실험기법 3 1 2
동물재활간호학 3 1 2
동물재활훈련 3 1 2
반려동물행동교정 3 1 2
캡스톤디자인 3 1 2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CS교육 CS 교육은 고객서비스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해 이미지 메이킹 방법, 의사소통 방식 개선, 전화 응대 및 불만 고객 응대 방법을 학습하고 실습하는 과목이다. 본 교과목을 통해 동물병원에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실무 경쟁력을 높이고 이를 다양한 서비스업에 활용할 수 있다.
독피트니스 독피트니스는 반려동물의 질병 예방과 건강 유지에 필요한 운동 및 재활치료에 대해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을 통해 반려동물의 행동과 운동생리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반려동물 재활 치료를 보조하고 재활 운동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동물간호와비판적사고 환자의 간호 과정에서 비판적 사고를 적용하여 간호 사정, 진단, 계획, 수행, 평가의 단계를 수행하여 동물보건사로서 동물의 간호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한다.
동물병원실무및실습 수의 간호 실무는 동물병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동물 보건사의 주요 실무를 이론강의와 실습을 통하여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동물병원현장실습(2) 현장실습은 다양한 반려동물 산업에서 현장 실습을 통해 반려동물 산업 분야에 대한 이해력을 기르고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동물보건영상학및실습 수의영상진단보조는 동물병원에서 사용하는 영상진단방법에 대한 이론 및 실습강의를 통해 동물 보건사로서 동물병원 근무 시 필요한 실무교육을 진행한다.
동물보건외과학및실습 동물보건외과학및실습은 동물병원 수술을 위한 준비, 수술실관리, 수술보조 및 수술동물간호에 대한 이론 및 실습 강의를 통해 동물 보건사로서 동물병원 근무 시 필요한 실무교육을 진행한다.
동물보건응급간호학및실습 동물보건응급간호학및실습에서는 응급동물환자의 평가와 기본적인 응급처치 및 응급실 관리에 대한 이론 및 실습 강의를 통해 동물 보건사로서 동물병원 근무 시 필요한 실무교육을 진행한다.
동물보건임상병리학및실습 동물보건임상병리학및실습은 동물병원에서 행하는 각종 실험실 검사에 대한 이론 강의와 실습을 통해 동물 보건사로서 동물병원 근무 시 필요한 실무교육을 진행한다.
동물실험기법 동물실험기초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실험 기술을 습득하여 동물 실험에 필요한 전문기술을 배양하는 실습위주의 교육을 학습한다.
동물재활간호학 동물의 건강 회복을 돕기 위해 환자의 상태를 평가하고 기구, 마사지, 운동을 통한 재활치료를 수행하는데 있어 필요한 전문적인 재활간호기술을 습득한다.
동물재활훈련 동물재활훈련은 정형·신경외과적 질환 동물환자 및 일반반려견을 대상으로 하는 재활훈련 기법을 이론 및 실습을 통해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재활훈련을 통해 동물환자의 통증을 관리하고, 근골격계의 기능을 회복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반려동물행동교정 반려동물 행동교정은 반려동물의 행동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문제 행동 및 요인을 분석하여 문제 교정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을 통해 반려동물의 행동 문제를 근본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사람과 반려동물의 공존을 추구하는 반려동물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캡스톤디자인 2년간 배운 동물보건전공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과제의 제품 기획부터 제품 판매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제품 생산과정을 학생이 주도하여 수행한다. 이를 통해 소통 능력과 창의적 종합설계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